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스물여섯 번째 편으로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무엇인지, 린 스타트업의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본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관리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접근 방식이다. 이 방법론은 기업가이자 작가인 Eric Ries가 개발한 것으로 그의 저서 "The Lean Startup: How Today's Entrepreneurs Use Continuous Innovation to Create Radially successful Businesses"에서 개념을 처음 소개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핵심은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이라는 아이디어에 기반한다. 린 스타트업은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한 후 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MVP)을 만든 다음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을 개선하도록 한다.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는 고객과 함께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버전의 제품인 MVP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된다. MVP에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핵심 기능만 포함되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개발해야 된다.
MVP가 만들어지면 다음 단계는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는 것이다. 얼리어답터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그 피드백을 사용하여 제품을 개선한다. 제품을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구축-측정-학습 피드백 루프라고 한다.
구축-측정-학습 피드백 루프의 목표는 고객과 고객의 니즈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학습하여 진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고객 확보, 활성화, 유지, 매출 및 추천과 같은 주요 지표를 측정해야 한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지속적인 혁신과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시도하고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여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파악해야 한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가장 큰 이점은 기업가가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정식 제품 출시에 상당한 시간과 리소스를 투자하기 전에 MVP를 만들고 고객과 함께 테스트함으로써 기업가는 제품에 대한 시장이 있는지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전 세계 수천 개의 스타트업과 기업가들이 채택하고 있으며, 많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률적인 접근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나 제품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규율과 헌신이 필요하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새로운 비즈니스나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기업가에게 유용한 도구임에 틀림없다. 지속적인 개선, 고객 피드백, 실험에 집중함으로써 기업가는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이 모든 상황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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