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터뷰

[인터뷰] 안경 분야에 IT를 접목시킨 스타트업 '(주)유아이컴'의 염광호 대표

스타트업엔 2022. 9. 28. 14:53
728x90
안과병원과 안경원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눈물 순환 소프트콘택트렌즈 개발
아날로그적은 수작업에 의존하는 안경분야에 IT를 융합한 프로그램 개발 서비스
국내 안경원 및 유통사에 2000곳에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

안경분야는 IT가 접목되기 아직 생소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물론 글로벌 IT 회사들이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안경은 아날로그적인 영역에 더 가깝다.

 

이러한 안경분야에 IT 기술을 융합하여 도전장을 내민 스타트업이 있다. 안과병원, 안경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눈물 순환 소프트콘텍트렌즈를 개발했다. 안경원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과 안경 유통, 안경 제조 분야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서비스 중인 (주)유아이컴에 염광호 대표를 만나 인터뷰했다.

(주)유아이컴 염광호 대표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아이컴은 2020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안경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회사로서 시력 퍼스널 컬러 검사 장치와 눈의 피로 감소 SF(stress filter)렌즈와 색파장 렌즈를 개발하였고, 안경원 고객 관리 프로그램을 비롯한  안경 유통 erp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회사입니다.

 

Q. 현재 회사의 투자 유치 여부와 투자를 유치하셨다면, 어느 정도의 투자금을 어떻게 유치하셨나요?

 

현재까지 투자유치는 없습니다. 현재 퍼스널 컬러 검사 장치와 SF(stress filter) 렌즈의 안경원 위탁을 통한 속도 있게 시장 진입과 매출을 실현하기 위해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사회 환원의 의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눈 건강 기업으로써 맹학교 등 시력 관련한 지원이 필요한 곳에 환원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Q. 대표님의 회사 설립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안과병원에서 근무를 시작으로 안경원을 10년 운영하였으며, 눈물 순환 소프트콘택트렌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이후에 안경분야와 IT를 융합한 안경분야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력 퍼스널 컬러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시력 퍼스널 컬러가 적용된 스트레스 필터 렌즈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주)유아이컴 연구소

Q. 어떤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모든 산업 분야가 IT를 통해 많은 발전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안경분야는 분야는 톡특함이 있어 IT가 많이 활용되고 있지 못하고 현재도 아날로그적인 수작업에 의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미개척 분야를 타깃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안경분야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색파장 진단 시스템인 아이메타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대인들은 IT 문명과 컬러 문명의 홍수에 살고 있으며, 각종 디스플레이 기기들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많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때 개인별로 눈부심을 일으키는 특정한 색파장을 찾아내, 안경과 조명등으로 눈부심을 완화시켜 보다 편안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검사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Q. SF와 엔젤루체 안경렌즈는 어떤 렌즈입니까?

 

색파장 진단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시력 퍼스널 컬러를 안경렌즈의 코팅과 PC 학습용, 운전용, 골프용, 선글라스 등에 적용한 안경렌즈입니다.

UI 솔루션

Q. 안경분야 종합 솔루션인 UI 솔루션도 서비스 중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솔루션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경분야는 소매 안경원 분야, 안경 유통 분야, 안경 제조 분야로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UI 솔루션은 첫째 각 분야별로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소매 안경원 분야는 방문 고객을 관리하고, 안경원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 안경 유통 분야는 안경원과의 주문, 배송, 정산을 관리하는 솔루션, 안경 제조 분야는 안경 유통 업체와의 주문, 배송, 정산을 관리하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두 번째 각 분야별 연결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각 분야를 B2B 쇼핑몰과, ERP를 연결하여 업무처리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제공합니다.

 

Q. 초기에 사업을 론칭하고,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하셨는지요?

 

기존에는 안경 전문 잡지의 지면을 통해서만 홍보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현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력 퍼스널 컬러 검사 시스템과 SF와 엔젤루체 안경렌즈를 홍보할 수 있는 영상 등을 제작 중에 있으며, 10월 초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Q. 창업 초기에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가장 어려운 점은 아이템의 현실화 부분과 개발 자금의 부족이었습니다.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현재의 서비스 시작 단계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주)유아이컴 로고

Q. 회사의 팀 문화는 어떤가요? 또한 팀원들도 소개해 주세요~

 

저희 회사의 기업부설연구소와 마케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 문화는 자율과 책임입니다. 근무시간은 8 to 8으로 근무시간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해 토론을 통해 개발 업무에 자율적으로 반영하고, 결과물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Q. 해외 진출 계획도 있으신지요?

 

1차적으론 2021년 상해 국제 안경전시회를 통해 중국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차로 2023년에 유럽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이 분석하신 안경분야 관련 시장은 어떠신지요?

 

국내 안경분야 소매 매출은 2019년 기준 2조 8천억 원 정도입니다. 세계적으로도 해마다 약 5%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맞춤 시장으로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일반적인 저가 가격경쟁보다는 전문적인 아이템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유아이컴의 향후 비전과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퍼스널 컬러 시스템과 UI 솔루션을 통해 안경분야 최고 기업으로의 성장을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6년에 저희 서비스를 국내 안경원 및 유통사에 2000곳에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