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7 'MVP (최소기능제품 Minimum Viable Product)'

스타트업엔 2023. 3. 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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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일곱 번째 편으로 'MVP (최소기능제품 Minimum Viable Product)'는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면 잘 만드는지,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서 MVP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본다. 

 

최소기능제품(MVP)은 스타트업이 가정을 테스트하고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동시에 본격적인 제품 개발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필수 도구이다. 

 

스타트업에게 MVP가 매우 중요하다. MVP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MVP를 통해 스타트업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 테스트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실제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한지, 제품/시장에 적합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모든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위험할 수 있다. 

 

MVP를 사용하면 스타트업은 제품의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가정을 테스트하는 데 필요한 기능만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스타트업이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MVP를 출시하면 스타트업은 실제 사용자로부터 조기에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러한 피드백은 스타트업이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MVP를 빠르게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여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하고 기존 플레이어와 경쟁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아이디어를 먼저 검증하지 않고 모든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시간과 리소스 낭비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다. MVP는 스타트업이 개발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기 전에 가정을 테스트하고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MVP는 스타트업이 가정을 테스트하고 아이디어를 검증하며 실제 사용자로부터 조기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 도구이다.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위험을 줄임으로써 스타트업은 MVP를 사용하여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도넛에 비유한 MVP 개념도 (사진=dzone.com)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서 MVP가 필요한 이유

 

투자자들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발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투자자에게 투자유치를 하려면 스타트업은 최소기능제품(MVP)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아이디어를 실행할 계획이 있는지를 보고 싶어 한다. MVP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MVP는 아이디어를 개념에서 성공적인 제품으로 발전시킬 계획이 있음을 보여준다.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전에 개념 증명을 찾는다. MVP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겟 고객의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개념 증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기능적인 MVP를 보유하면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어 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다.

 

MVP를 사용하면 얼리어답터로부터 귀중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타겟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투자자에게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다.

 

투자자는 성공 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를 찾는다. MVP는 실행 가능한 제품이 있고 시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투자자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위험을 줄이면 투자자가 자금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MVP는 제품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이는 투자자에게 향후 개발 계획이 있으며 제품 개선에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장기적인 잠재력이 있는 비즈니스를 찾고 있는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소기능제품(MVP)은 자금 조달을 원하는 스타트업에게 필수적이다. 계획이 있음을 보여주고, 개념 증명을 제공하며, 제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투자자의 위험을 낮추고, 개발 로드맵을 제공한다. 기능적인 MVP를 보유하면 투자자에게 실행 가능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투자자를 유치하고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투자 받을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다.

 

'MVP는 스타트업만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답하고 싶다. MVP는 스타트업을 위한 것이고 MVP 방법론은 모든 비즈니스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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