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타트업을 '힙'하게 만들어주는 '힙스터(hipsters)'의 중요성

스타트업엔 2023. 3. 22. 16:59
728x90

스타트업 업계에서 힙스터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힙스터는 틀에 얽매이지 않는 비주류 패션, 음악,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다. 스타트업 업계에서 힙스터의 역할과 힙스터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이유를 살펴본다.

 

스타트업 초기 팀에서 힙스터는 UX/UI 디자인을 담당하는 사람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을 담당한다. 제품의 사용성과 외관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힙스터는 디자인 기술에 능숙해야 하며 사용자 연구와 테스트를 수행하여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도록 한다.

 

힙스터는 디자인과 미학에 예리한 안목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스타트업 업계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미니멀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이끌어 간다. 힙스터의 디자인 감각은 스타트업이 경쟁에서 돋보이는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힙스터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항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고 색다른 방법을 찾는다. 이러한 특성은 혁신이 성공의 필수 요소인 스타트업 업계에서 특히 유용하다. 힙스터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이 타겟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능숙하다.

 

힙스터의 스타일과 디자인 감각은 스타트업이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은 종종 빈티지 및 복고풍 디자인도 내놓는데, 이를 스타트업의 브랜딩에 통합하여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힙스터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얼리어답터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은 타겟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스타트업이 힙스터를 어디서 찾으면 좋을까? 스타트업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힙스터를 찾을 수 있다. 힙스터 이벤트에 참석하라. 힙스터들은 음악 페스티벌, 미술 전시회, 빈티지 박람회 등 대안 문화를 소개하는 이벤트에 매력을 느낀다. 스타트업은 이러한 이벤트에 참석하여 힙스터들과 소통하고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

 

힙스터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 스타트업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힙스터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공유하며, 관심사를 공유하는 팔로워를 유치할 수 있다.

 

힙스터는 디자인, 음악, 예술과 같은 창의적인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관계를 구축하고 힙스터를 팀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업계 이벤트에 참석하거나, 전문 단체에 가입하거나,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협력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이러한 인맥을 쌓을 수 있다.

 

힙스터들은 유연한 근무 방식, 창의적인 표현의 기회, 여유로운 사무실 환경 등 독특한 특전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 매력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은 힙스터를 유치하기 위해 채용 시 이러한 특전을 강조하면 좋다. 힙스터는 사회적 의식이 강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관심이 많은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은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여 이러한 가치를 공유하는 힙스터를 유치할 수 있다.

힙스터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포트폴리오를 검토하여 지원자의 디자인 능력과 경험을 확인한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의 디자인 철학과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원자의 업무 수행 능력과 창의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힙스터와의 협업은 명확한 목표 설정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프로젝트의 목표와 기대 결과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힙스터와 공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다. 힙스터가 제안하는 디자인 아이디어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듣고 의견을 주고받는 것도 좋은 협업을 위해 필요하다.

 

스타트업 업계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힙스터는 이러한 다양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하고 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 힙스터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들은 디자인, 혁신, 마케팅, 브랜딩, 고객 인사이트, 다양성 등 독특한 기술과 관점을 가지고 있다. 스타트업은 힙스터를 팀에 합류시킴으로써 보다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