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터뷰

[인터뷰] 국내 유일의 홍삼 특성화 연구소 '(재)진안홍삼연구소' 박충범 소장

스타트업엔 2021. 9. 3. 17:11
728x90

전북 진안군에 국내 유일의 홍삼 특성화 연구소인 진안홍삼연구소가 있다. 진안홍삼연구소는 연구소에서는 홍삼과 인삼 그리고 천연물 분야의 과학적 효능 규명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탐색 및 제품개발 등 부가가치 높은 산업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홍삼 특성화 연구소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박충범 소장을 인터뷰했다.

위 : 진안홍삼연구소 로고, 아래 : 진안홍삼연구소 전경

Q1. 연구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진안홍삼연구소는 국가와 지자체 공동 예산 지원으로 홍삼·한방·아토피케어 특구로 지정된 전북 진안군에 설립된 국내 유일 홍삼 특성화 연구소입니다. 진안홍삼·한방산업 R&D 차별화 기술 개발과 향토산업 기술 지원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진안군 홍삼 가공품 품질 인증제, 진안홍삼·한방 차별화 연구 및 관내 기업 HACCP인증 지원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2. 국내 유일의 홍삼 특성화 연구소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특성화 연구를 진행하시는지요?

 

연구소에서는 홍삼과 인삼 그리고 천연물 분야의 과학적 효능 규명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탐색 및 제품개발 등 부가가치 높은 산업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안군 홍삼 가공품 품질 인증제를 지원하고 있는데 시중에 유통되는 다른 지역의 홍삼 제품에 비해 홍삼의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종류와 함량이 월등히 많이 포함될 수 있도록 과학적인 기준을 정하였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식품 등 시험 검사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전국 18개 지자체 연구소 최초로 잔류농약 검사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현재는 인삼의 새로운 유형인 흑삼 안전·안정 생산 표준화 및 기능성 효능 검증을 통해 진안 흑삼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홍삼 가공 제품들

Q3. 연구성과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연구소에서는 “유효 진세노사이드의 손실이 없는 흑삼 제조 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흑삼” 등 99건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였으며, 그밖에 디자인 및 상표 출원(등록) 44건, SCI 및 KCI 논문 50건, 학술대회 122건, 제품개발 69건을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기업체에 우수기술 44건을 기술이전하여 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Q4. 현재 사업 실적은 어떠한 가요?

 

21년 현재, “진안 흑삼 생산 기술 개발” 등 14개 사업 및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 실적으로는 SCI급 논문 3편, KCI 급 논문 1편으로 총 4편의 논문이 게재되었고, 5건의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가 있었습니다. 특허 및 상표 출원 2건, 특허 및 상표등록 4건, 기술이전은 2개 업체, 1개 기관 총 3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지원 실적으로는 품질인증 신규 신청 2건, HACCP 인증지원 3건, HACCP 사후관리 지원 8건, 상품화 지원 3건, 시제품 제작 및 제품 고급화 지원 3건이 진행되고 있으며, 애로 기술 상담 23회, 자가품질검사 53건, 일반검사 132건, 성분분석 지원 10건을 진행 완료하였습니다. 

 

Q5. 진안홍삼연구소만의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인지요?

 

연구소는 2020년에 식약처에서 지자체 연구소 최초로 잔류농약 검사기관으로 인증받았으며, 영국의 환경청이 주관하는 국제시험분석 숙련도평가(FAPAS)에 참가해 잔류농약 분석 능력 부문에서 2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거둬 국제적인 분석 능력과 신뢰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러한 연구원들의 능력을 바탕으로 식품뿐만 아닌 농산물 검정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회회관에서 열린 제1회 진안홍삼의 날 행사에서 정세균 의장과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Q6. 진안홍삼에 대하여 궁금하게 생각하는 독자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안지역은 고원지대로서 해발 200~400m에 위치하고 있어 인삼의 유효성분 축적이 잘 되며 재배환경이 우수하여 수삼을 홍삼으로 만들 때 타지역보다 약 2% 정도 홍삼 수율이 높고, 항노화 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 Rd성분이 다소 높은 특성을 갖고 있어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진안홍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9년에 국회회관에서 정세균 의장과 함께 제1회 진안홍삼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고, 차가버섯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푸디스타모'와 MOU를 체결하는 등 진안홍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푸디스타모'와 MOU를 체결식

Q7. 소장님께서 분석하신 건강식품 관련 시장은 어떠신지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약 3조 7천 억원 정도이며 매년 10% 이상의 증가율로 천연물 유래 건강기능식품 소재들이 개발되는 추세입니다. 그중에서도 홍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이 시장의 가장 크게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농촌진흥청에서 백삼 추출물의 뼈 건강 개선 효능을 밝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새로운 효능의 소재를 등록하였습니다. 연구소에서도 홍삼과 약용작물을 결합한 건강 기능성 소재 개발연구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이 부상하고 있는 흑삼의 안전생산 표준화를 위한 기능성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진안홍삼연구소 박충범 소장

Q8. 소장님의 연구소 취임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약용작물의 품종 육성, 재배 기술 개발 및 기능성 검증 등을 총괄하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장으로 재직하며 국내 약용작물 산업 발전에 관련한 다양한 사업 과제를 추진하였으며, 우리나라 약용작물, 특용작물 등 천연물 자원을 소재로 한 육종, 생산, 가공, 효능에 관련한 다양한 학술 성과를 선도하고 있는 학술단체인 (사)한국약용작물학회장을 역임하였습니다. 

 

Q9. 소장님과 함께하는 직원분들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구소는 행정 지원실, 연구기획실, 기술실용화실, 효능연구실, 검사인증팀으로 연구원은 총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정 지원실은 각종 운영위원회 운영, 사업비 관리 및 회계 운영에 힘써주고 있고, 연구기획실은 대외협력 업무뿐 아니라 각종 행사 개최 및 성과관리, 기능성 효능 평가 등 연구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기술실용화실은 관내 기업 애로 기술 상담 및 기술이전, 행사지원, 제품개발 등 진안군의 산업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효능연구실은 진안 향토자원의 소재화 연구 및 기능성 평가 연구를 진행하며 진안 향토자원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사인증팀은 진안 군수 품질 인증제와 식품위생 검사기관을 운영하며 진안군 내 제품들의 안전과 신뢰성 확보, 홍삼 및 흑삼의 제조 기술개발 등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진안홍삼연구소 임직원들

연구직 직원들은 현재 박사 3명, 석사 7명, 박사 과정 3명, 석사 과정 3명으로 연구와 학업을 병행하는 연구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구직 직원들의 학위취득은 진안 홍삼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Q10. 소장님께서 연구소를 운영하시면서 재미있었거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구소 운영을 하면서 관련 정부 기관, 연구기관이나 민간 업체 관련자 등 다양한 방문객들이 연구소를 찾아오고 TV, 라디오 및 홍보영상 촬영을 위해 많은 관계자가 연구소를 방문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으로 인기 TV 프로그램인 “나는 자연인이다”에 출연 중인 개그맨 이승윤 씨가 진안홍삼 홍보영상 촬영을 위해 방문하였는데 TV에서 봤을 때는 덩치가 엄청나게 큰 줄 알았으나 실제로 보니 근육질이긴 하지만 오밀조밀한 모습에서 연예인 체질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승윤 씨와 함께 홍보영상을 촬영하여 전국적으로 홍보하니 진안홍삼 알리기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으며, TV 속에서 이승윤 씨가 출연할 때마다 항상 응원하며 시청하고 있습니다.

 

Q11. 홍삼으로 어떤 제품들을 만들 수 있나요?

 

홍삼을 소재로 한 제품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잘 알다시피 홍삼농축액, 홍삼 파우치 제품, 스틱형 제품, 젤리, 사탕 등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만들 수 있으며, 그 밖에 마스크팩, 스킨로션, 바디워시, 샴푸, 비누, 치약 등 화장품 및 의약 외품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홍삼 추출물이 함유된 물티슈와 함께 홍삼 마스크팩을 개발하여 기업체에 기술이전 한 바 있습니다. 

 

Q12. 우리 홍삼은 해외에서 반응은 어떤가요? 홍삼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인삼의 종주국인 우리나라 인삼의 인지도는 세계적으로 높지만 건강 기능성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추어 앞으로는 원형 홍삼의 해외 수출보다는 스위스의 파마톤사와 같이 지표성분 함량이 높은 건강 기능성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건강 기능성을 다양화할 수 있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기능성 구명 연구와 함께 홍삼을 만드는 증삼 온도, 시간 등의 공정과 성분 함량 등의 표준화 연구가 절실한 실정입니다.

 

Q13.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진안홍삼연구소에서는 진안홍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차별화된 진세노사이드 함량 증진연구를 수행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진안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화 연구과제를 강화하고 현장의 애로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진안홍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14. 끝으로 스타트업엔 독자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진안군 홍삼 가공품 품질인증 제품의 경우 연구소에서 검사하고 진안 군수가 인증하는 제품으로서 현재 인증받은 77개 제품은 대한민국 어느 제품과 비교해도 가격과 성분 면에서 절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는 홍삼연구소장인 제가 보증하는 진안홍삼 품질인증 제품을 많이 구매해 주시길 바라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진안홍삼 드시고 힘내셔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