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VC가 스타트업 펀딩 협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가지 용어

스타트업엔 2023. 4. 12. 15:44
728x90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스타트업과 투자에 대해서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벤처 캐피털리스트(VC)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람들로, 스타트업이 성장하여 큰 투자 수익을 거두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VC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협상, 계약, 그리고 스타트업 업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많은 용어와 문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엔은 여러분을 위해 이 모든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 기사에서는 스타트업 펀딩 협상에서 VC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가지 용어에 대해 설명한다. 각 용어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잠재 투자자와 같은 입장에 서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을 원하는 창업자나 그 과정이 궁금한 분이라면 이 기사를 정독해 보길 바란다.

◇ Term Sheet (텀 시트)

 

이 간단한 용어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텀시트에는 구속력과 비 구속력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구속력 있는 텀시트는 양 당사자가 문서에 명시된 약관을 따라야 할 법적 의무가 있음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거래를 협상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독점 기간을 원할 때 선호하는 방식이다.

 

반면, 구속력이 없는 텀 시트는 잠재적 투자의 조건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계약서이지만, 관련 당사자가 계약을 따라야 할 법적 의무는 없다. 일반적으로 협상의 시작점으로 사용되며 관련 당사자 간에 더 많은 유연성과 협상을 허용한다. 따라서 텀 시트의 구속력 여부는 거래의 상황과 관련 당사자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진다.

 

◇ Voting Rights & Board Seat (의결권 및 이사회 자리)

 

이를 이해하기 위해 창업자가 벤처캐피탈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다. 벤처캐피탈 회사는 투자의 일환으로 의결권 및 이사회 의석에 대한 협상을 원할 수 있다.

 

의결권은 투자자에게 회사의 중요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인수합병을 고려하고 있다면 투자자는 인수합병의 진행 여부에 대해 발언권을 갖게 된다. 투자자가 더 많은 주식을 소유할수록 더 많은 의결권을 가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반면에 이사회 자리도 협상의 일부가 될 수 있다. 투자자가 회사 이사회 멤버가 되어 회사 경영을 감독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이다.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겁이 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창업자에게는 유익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해당 업계에 경험이 있는 이사회 멤버가 있으면 회사에 귀중한 전문 지식과 리소스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의결권과 이사회 의석에 대한 세부 사항은 여러분과 투자자가 신중하게 협의해야 한다. 회사에 대한 통제권을 너무 많이 포기하고 싶지는 않지만,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가 팀에 합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도 놓치고 싶지 않을 것이다.

 

◇ Founder Vesting Period (창업자 베스팅 기간)

 

창업자 베스팅 기간은 창업자의 지분을 창업자가 완전히 소유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일정이 적용되는 스타트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행이다.

 

베스팅은 창업자가 최소 몇 년 동안 비즈니스에 전념하고 창업자의 땀의 결실을 활용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창업자는 회사를 떠난 후에도 자신의 주식 지분 전부 또는 일정 비율을 보유할 수 있다.

 

그러나 기득권이 없는 주식은 회사가 재매입할 수 있으며,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재매입하는 경우가 많다. 창업자가 창업 첫날에 모든 주식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미보유 주식에 대한 의결권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의 공동 창립자로서 10만 주를 받은 후 1년이 되는 시점에 퇴사하는 경우, 이 중 2만 5천 주를 보유할 수 있다. 이 주식은 12개월의 근속 기간으로 인해 적립된 것으로 간주된다. 회사는 나머지 7만 5천 주를 사전 합의된 가격으로 재매입할 권리가 있다.

 

◇ Liquidation Preferences (청산 우선권)

 

벤처 캐피탈 업계에서 청산 우선권은 투자자와 창업자 간의 투자금 회수 수익 배분 방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텀 시트의 청산 우선권 조항은 회사 매각과 같은 유동성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투자자에게 우선적으로 투자금을 지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청산 우선권이 있는 우선주를 보유한 투자자는 창업자와 직원을 포함한 보통주 주주보다 먼저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 이 조항은 투자자를 실패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유동성 위기 발생 후 투자자가 상환받는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거래의 "선순위 구조"라고도 하는 청산 우선권 스택은 엑시트 시 우선주 주주가 대금을 지급받는 순서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회사가 5천만 달러에 매각되었지만 투자자가 2배의 청산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면, 투자자는 1억 달러를 받고 나머지 5천만 달러는 다른 이해관계자에게 분배된다.

 

청산 우선권은 VC와 창업자에게 텀시트에서 가장 중요한 조항 중 하나이며, 선순위 구조는 표준, 동등한 구조, 계층 구조 등 계약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창업자와 투자자는 청산 우선권 조항과 선순위 구조를 신중하게 협상하여 모든 당사자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Right Of First Refusal (우선 거부권)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스타트업 창업자와 '우선 거부권' 조항이 포함된 계약을 협상한다. 이 조항은 다른 투자자에게 기회가 주어지기 전에 벤처캐피털이 향후 펀딩 라운드에 투자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이 또 다른 펀딩 라운드를 모집할 경우 우선거절권을 가진 VC는 다른 투자자가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더라도 다른 투자자보다 먼저 투자할 수 있다.

 

이 조항은 VC가 회사에 대한 소유 지분을 유지하고 잠재적으로 지분 희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여 어느 정도의 통제와 보호를 제공한다. 그러나 우선 거부권을 가진 VC가 투자를 거부하고 해당 조항이 만료될 때까지 다른 투자자의 투자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더 나은 조건을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항은 시간 제한이 있으므로 우선 거부권을 가진 당사자, 즉 VC가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전반적으로 우선거부권 조항은 VC가 통제권을 유지하고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스타트업의 성장과 자금 모금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협상해야 한다.

 

스타트업 창업자는 펀딩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벤처캐피탈 협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 자금 가치 평가, 희석, 창업자 지분, 청산 우선권, 우선 거부권 등의 용어는 거래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핵심 용어 중 일부에 불과하다. VC는 텀시트에서 이러한 조항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항의 의미와 회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상은 승패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는 상호 이익이 되는 합의점을 찾는 것임을 기억하자.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