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아홉 번째 편으로 '소셜벤처(social venture)'는 무엇이며, 소셜벤처와 일반기업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소셜벤처 :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소셜벤처란 무엇일까? 소셜벤처 (social venture)는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해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가에 의해 설립된 기업 또는 조직이다. 소셜 벤처는 비영리 단체부터 영리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설립 가능하다. 소셜 벤처가 기존 조직과 차별화되는 점은 사회적 또는 환경적 영향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소셜 벤처는 수익이나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노력한다. 소셜 벤처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사회적 또는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셜 벤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도움이 필요한 단체나 커뮤니티에 기부하는 '하나 구매, 하나 기부'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벤처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이나 장애인의 교육 및 고용을 돕는 프로그램과 같이 사회적 또는 환경적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다.
소셜 벤처는 임팩트에 초점을 맞추는 것 외에도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한다. 즉, 기부금이나 보조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비용을 충당하고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많은 소셜 벤처가 영리 기업으로 운영되지만, 임팩트를 최우선으로 하는 미션 중심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소셜 벤처는 자본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 영향력 측정 및 전달의 어려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 간의 균형 등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소셜 벤처는 기존 일반 기업이 달성하기 어려운 혁신과 긍정적인 변화의 기회도 제공한다.
정부는 소셜 벤처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을 통해 소셜 벤처를 육성하는 역할을 해왔다.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어 사회적기업에 대한 법적 인정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부는 소셜벤처를 위한 다양한 펀드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국내에서 성공한 소셜 벤처의 한 예로 사용자가 가상의 나무를 심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을 통해 삼림 벌채와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트리플래닛이 있다. 트리플래닛은 기업 및 학교와 협력하여 전 세계 삼림 벌채 지역에 실제 나무를 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소셜 벤처로는 WeGO가 있다. WeGO는 더 나은 거버넌스(governance)와 공공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 활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전 세계 50개 이상의 도시와 지방 정부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시민들의 정보 및 서비스 접근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일반 벤처기업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소셜벤처가 일반 벤처와 다른 점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 목적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소셜벤처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핵심은 아니다. 이익은 사회적 혜택을 지속 가능하게 제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또한 소셜 벤처와 일반 기업의 경영 방식도 다르다. 일반 기업은 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매출액이나 순이익 등의 재무 지표를 사용하지만 소셜 벤처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관련된 지표도 함께 고려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셜벤처가 성장하며 발전할까? 소셜벤처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력, 그리고 지속 가능한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소셜벤처의 가치와 비전을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
소셜 벤처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 목적으로 삼는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혁신적인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재원 확보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면 소셜벤처가 될 수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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