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16 '투자 수익률(ROI)'

스타트업엔 2023. 4. 4. 09:00
728x90

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열여섯 번째 편으로 '투자 수익률(ROI)'은 무엇이며, 스타트업에서 투자 수익률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ROI(Return on Investment)는 비즈니스에서 투자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이다.  ROI는 투자로 인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 비용과 비교하여 백분율로 표시한다. ROI가 높으면 투자가 수익성이 있음을 의미하고, ROI가 낮으면 투자가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OI = (순이익 / 투자한 금액) x 100] 여기서 순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뺀 값이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1,000만 원을 투자하고, 그로 인해 1,500만 원의 수익을 얻었을 경우,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OI = ((1,500 - 1,000) / 1,000) x 100 = 50%] 이 수치는 해당 기업이 투자한 1,000만 원에 대해 50%의 수익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ROI는 스타트업이 투자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스타트업에게 ROI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ROI는 스타트업이 투자의 잠재적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타트업은 다양한 투자 옵션의 위험과 수익을 평가하고 최고의 ROI를 제공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ROI를 계산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에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다.

 

보통 벤처 캐피털을 포함한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전에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경로를 보고 싶어 한다. ROI는 스타트업이 투자자에게 투자의 잠재적 수익을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높은 ROI는 스타트업의 미래가 유망하고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음을 나타낸다.

 

ROI는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의 ROI를 추적하고 어떤 캠페인이 최고의 수익을 제공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캠페인에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현금 흐름 관리지원에도 ROI를 파악해야 한다. 스타트업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현금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스타트업은 ROI를 계산하여 어떤 투자가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파악하고 투자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현금 흐름을 최적화하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투자에 과도하게 지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ROI는 스타트업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도구로 활용된다. 스타트업은 시간 경과에 따른 다양한 투자의 ROI를 측정하고 수익성을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고 목표 달성을 향한 궤도를 유지할 수 있다.

 

ROI는 스타트업이 투자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수익성을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중요한 지표다. 스타트업은 ROI를 사용하여 현금 흐름을 최적화하고, 투자자를 유치하고, 가장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투자에 리소스를 할당해야 한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