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HubSpot for Startups”에서 발표한 2023년 주목해야 할 28가지 스타트업 트렌드는 스터트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와 사례를 다루고 있어 매우 유용한 내용이라 판단되어 내용을 정리하여 게재한다.
스타트업은 항상 앞서 나가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트렌드를 찾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HubSpot for Startups” 리포트는 2023년을 준비하는 우리 스타트업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굉장히 확대된 자금 조달 방법부터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관행의 우선순위 증가에 이르기까지 이 결정적인 가이드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든 상관없이 2023년에 주목해야 할 28가지 스타트업 트렌드를 다루고 있다.
◇자본 조달 동향
스타트업의 세계에서 자금 조달은 모든 것이다. 자본 조달 트렌드를 앞서가는 것은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거나 망칠 수 있다. 한동안 메타는 벤처 캐피털에 크게 기울었지만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큰 피해를 입히면서 더 민주적이고 의식적인 자금 조달의 새로운 물결이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가치 디플레이션
2022년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은 놀라운 9.1%로 정점을 찍었으며 연준은 소비자 물가를 완화하기 위해 전례 없는 조치를 취해야 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지난 10년 동안 저금리는 놀라운 성장을 주도했고, 스타트업 생태계의 모든 산업에 걸쳐 엄청난 가치를 창출했다. 하지만 값싼 돈의 시대는 끝났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가 서둘러 금리를 인상했고, 과거에는 자금 조달이 쉬웠을지도 모를 스타트업들이 대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더 높은 금리는 이미 2021년 2분기부터 2022년 2분기까지 유니콘의 43% 감소를 촉발했으며 중단기적으로 전망이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 같다. 이는 자금 조달이 더 어려워지고 더 많은 스타트업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펀딩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 추세에 있으며 전통적인 스타트업 자금 조달원이 고갈됨에 따라 더욱 인기를 끌 것이다. Kickstarter, Indiegogo 및 StartEngine과 같은 플랫폼은 이미 초기 단계의 회사가 소규모 투자자 그룹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스타트업 생태계를 혼란에 빠뜨렸다. Kickstarter와 IndieGoGo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위한 자금 조달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StartEngine은 자금을 조달하는 사람들에게 비즈니스 지분을 제공하여 전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본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을 허용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의 총 가치는 2022년에 10억 2천만 달러를 초과하고 2023년까지 10억 6천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크라우드 펀딩은 쉬운 해결책이 아니다. 300,000개 이상의 Kickstarter 캠페인이 2022년에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으며, 이는 이 파이낸싱 경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
◇비 희석 자금
면밀히 관찰해야 할 또 다른 추세는 희석되지 않은 스타트업 자금 조달원의 증가이다. 이는 부분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자금 조달은 스타트업이 회사의 지분을 포기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기인하며, 가치 평가가 현실로 돌아오면서 회사 내에 남아 있는 모든 지분이 중요하게 된다.
그렇다면 비희석성 자금이란 무엇일까? 비희석성 펀딩은 스타트업이 회사의 지분을 포기할 필요가 없는 스타트업 파이낸싱의 한 유형이다. 비희석성 자금 조달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지만 가장 인기 있는 유형에는 보조금, 대출 및 수익 기반 자금 조달이 있다. 세 가지 가장 인기 있는 비희석성 자금 조달 옵션 중에서 수익 기반 자금 조달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2027년까지 CAGR이 61%로 예상된다.
◇광적인 합병
2022년 스타트업 생태계의 벤처캐피털 자금 조달이 감소한 반면, 일부 스타트업은 전통적인 자금 조달보다 인수 합병을 선호하면서 통합이 증가했다. 통합 추세는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특히 흥미롭다. 일반적으로 M&A 지출은 경제적 혼란의 시기에 감소한다. 그러나, 후반 단계 자금 조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신생 기업은 대안을 찾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2023년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결과 더 많은 유니콘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타트업 성공 및 실패 통계
스타트업의 90%가 실패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 일부 기업가에게는 삼키기 힘든 약이 될 수 있는 꽤 끔찍한 통계이다. 그러나 실망하지 말라. 스타트업 생태계는 지난 10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총 포스트 머니 시장 가치는 239% 증가했다.
◇2023년 스타트업이 성공하는 방법
스타트업의 성공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지만 많은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공통점이 몇 가지 있다. 자본 조달은 신생 기업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이다. 실제로 실패한 스타트업의 90% 중 무려 38%가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이 없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신생 기업의 실패 또는 성공을 결정할 수 있는 또 다른 기여 요인은 신생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명백해 보일 수 있지만, 신생 기업의 1/3은 제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없기 때문에 실패한다.
스타트업에게는 회사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는 열정적인 개인들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스타트업은 1인 쇼가 아니며 회사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헌신적인 개인들로 구성된 팀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이 과거에 실패한 이유를 아는 것은 기업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타트업이 계속해서 경제적 역풍과 씨름하면서 분명한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매력적인 제품을 만든 회사와 자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회사가 우세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스타트업 비용
인재, 기술 및 마케팅 사이에서 시작 비용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중단될 수 있다.
◇인력과 사무실 공간
급여는 막대한 비용이다. 실제로 스타트업 전체 비용의 50%를 넘어설 때도 있다. 스타트업은 첫해에 미국 전역의 직원 5명에게 평균 300,500달러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대료는 두 번째로 비용이 많이 드는 비용이다. 이것은 시작 위치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영역이다.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신생 기업이 1,000평방피트의 상업 공간에 대해 연간 $20,000 정도의 적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반면, 샌프란시스코나 뉴욕시에서는 같은 공간에 대해 비용이 $90,000 이상에 달할 수 있다.
임대료와 인력이 스타트업 예산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작업 기회 또는 전면 원격 일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사무실 비용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려는 스타트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해당 인재를 위해 샌프란시스코 급여를 빼지 않고도 최고의 인재를 팀에 합류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기술
스타트업의 기술 스택은 무시해서는 안 되는 핵심 비즈니스 구성 요소이다. 스타트업의 기술 스택에는 효율성을 개선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며 고객 참여를 유지하는 도구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스타트업이 평균적으로 4~10개의 서로 다른 도구를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이점은 대가를 치러야 할 수 있다.
앞으로 기술은 신생 기업의 무기고에서 점점 더 필요한 구성 요소가 될 것이다. 실제로SaaS(Software as a Service) 산업은 2021년 1,300억 달러에서 2028년 7,1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팅
마케팅은 스타트업에게 또 다른 중요한 비용이 될 수 있다. 일부 비즈니스는 수익의 11%를 여기에서 지출한다. 그러나, 이제 적절한 플랫폼에 대한 지출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스타트업은 목표와 산업에 따라 다양한 채널에 예산을 할당하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다. 그러나, Statista의 연구에 따르면 북미와 유럽의 스타트업은 소셜 마케팅, 디지털 광고 및 SEO를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으로 접어들면서 타이트한 마진으로 운영되는 많은 스타트업은 각각 3,600% 및 2,200%의 ROI를 제공하는 이메일 또는 SEO 마케팅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옵션을 선택하는 동시에 유료 소셜 미디어 또는 급여와 같은 더 비싸고 덜 효과적인 옵션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가장 유망한 창업 산업
전 세계 모든 유니콘의 총 가치는 3조 7천억 달러를 약간 상회하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ByteDance는 1,400억 달러에 이른다. 그것들은 큰 숫자이지만 모든 신생 기업이나 신생 산업이 동등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유니콘은 현재 핀테크 공간에 상주하고 있지만, 생명공학 및 가상 현실 스타트업은 가장 큰 잠재력 궤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핀테크 스타트업
Fintech 또는 금융 기술은 기술을 사용하여 금융 부문 내에서 거래, 문서화 또는 거래를 용이하게 한다. 핀테크 기업의 예로는 Mint, Cash App, Robinhood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절대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산업이며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핀테크는 거래나 돈 이체와 같은 금융 세계의 일부를 일상적인 사람이 더 쉽게 접근하고 더 저렴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것은 디지털 지불에 관한 것이 아니다.
핀테크는 재무 건전성에서 네오뱅킹 및 그 이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범주이다. 핀테크 펀딩은 2022년 상반기에 경제 메타로 인해 감소했지만 이 부문은 여전히 모든 유니콘 기업의 21%를 차지하여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었고 여전히 실행할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세계 경제가 계속 어려움을 겪으면서 소비자들은 재정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체 은행, 수수료 없는 거래 및 기타 금융 기술 서비스를 두 배로 늘릴 것이다. 일부 다른 부문이 성장할 수 있는 성장을 보지 못할 수도 있지만 2030년까지 여전히 7000억 달러에 가까운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인공 지능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또 다른 거대한 산업으로, 시장은 2030년까지 1조 5,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Open AI의 ChatGPT의 폭발적인 성장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보여주었다면, AI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 콘텐츠 개발, 마케팅 및 기타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에서. (Jasper 및 Lensa와 같은 더 많은 회사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
2017년 이후로 AI 블록체인 산업은 자금이 90% 이상 증가하여 가장 큰 성장을 보였으며, 로봇공학이 2위를 차지하여 자금이 동시에 70%나 급증했다. 자금 조달이 둔화되었을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AI 기술의 중요성이 계속 커짐에 따라 AI 기술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세계 최고 가치의 스타트업인 ByteDance가 이를 증명한다.
매우 인기 있는 TikTok 앱의 ByteDance로 알려진 거물을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대규모 AI 플레이다. 왜, 정확히? 음, ByteDance는 TikTok만이 아니다. 이 회사는 또한 중국의 다른 최고 소셜 미디어 브랜드와 콘텐츠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다.
ByteDance는 모든 플랫폼을 통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행동을 분석하고 광고를 최적화하는 마케팅 도구 모음을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 스타트업
Facebook의 Mark Zuckerberg는 가상 현실에 회사의 미래를 걸었고 실제로 정당화될 수 있다. 암호화 및 NFT에서 디지털 패션 및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루는 메타버스는 자본주의의 새로운 개척지이다. 그리고, 수익 기회는 엄청나다. 일부 분석가들은 시장이 2024년에는 8,000억 달러, 2030년에는 1조 6,0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 디지털 골드러시는 이미 구찌, 나이키, 코카콜라, JP모건 등과 같은 주요 브랜드의 관심을 끌었다.
2022년에 가장 많은 자금을 지원받은 메타버스 기업은 다음과 같다.
▲Fortnite의 배후 회사인 Epic Games, 20억 달러 펀딩 라운드 ▲eFuse, VC 펀딩에서 거의 10억 달러 ▲Yuga Labs, 2억 8,500만 달러의 암호화폐 판매와 Andreessen Horowitz가 지원하는 펀딩 라운드에서 4억 5,000만 달러 추가 ▲NFT 스타트업 Immutable, 2억 달러 인상 후 기업 가치 25억 달러로 상승 ▲메타버스 패션 브랜드 LincTex Digital, 1억 달러 인상
◇생명 공학 스타트업
생명공학은 생물학과 공학이 만나 세계 기아에서 신속한 전염병 대응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산업이다. 그리고, 메타버스가 큰 기회라고 생각했다면 이 분야는 더 커질 수 있다.
Grand View Research는 생명공학 시장이 예측 기간 동안 13.9%의 CAGR(연간 복합 성장률)을 보고하면서 2023년 말까지 3조 8천억 달러의 가치로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 거시경제 역풍이 생명공학 자금 조달에 부담을 주었지만 업계는 유망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가장 흥미로운 새로운 생명공학 동향은 다음과 같다.
▲게놈 수술 : 또는 유전자 편집은 질병을 예방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구하며 더 탄력적인 농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바이오프린팅(Bioprinting) : 자연 조직의 특성을 모방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간 장기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창출
▲유전자 시퀀싱 : 개인에게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가 질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전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생물학의 빅 데이터와 비슷
▲맞춤형 의약품 : 개인의 필요를 돌보기 위해 보다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새로운 의약품
▲Biomanufacturing : 훨씬 더 큰 규모를 제외하고는 bioprinting과 유사한 기술. 예를 들어, 이 기술은 보다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길을 닦을 수 있는 새로운 식품 공급원인 인공 고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음.
◇스타트업 팀 트렌드
Great Resignation은 2022년 초에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이 유행어는 직원의 41%가 연말까지 직장을 그만둘 것이라는 세계 경제 포럼의 예측에서 비롯되었으며, 퇴사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작업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Big Quit"은 신생 기업이 직원의 건강과 복지를 우선시하고 직장 문화와 직원 경험을 개선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회사는 직원 참여 및 생산성에서 직원 행복 및 웰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측정하기 위해 기술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었다.
◇건강과 웰빙
COVID-19 팬데믹은 직원과 고용주 모두에게 우선순위의 변화를 촉발했다. 직장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세상이 총체적으로 재구상하면서 건강과 웰빙이 빠르게 인기를 끌었다. 많은 경우에 건강과 복지에 대한 기업의 접근 방식에 따라 직원이 집에 남을지 아니면 문밖으로 나갈지 결정된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HR 리더의 47%는 직원 유지가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며, 일과 삶의 균형 또는 경력 개발의 부족이 직원이 그만두는 가장 큰 두 가지 이유라고 말한다. 이것이 테크 회사의 93%가 유연한 근무 정책 및 관행을 개선하고 절반 이상이 정신 및 정서적 건강 관리를 위한 혜택을 포함하는 이유이다. 이러한 새로운 작업장 표준에 대응하여 모든 고용주의 50% 이상이 향후 3~5년 동안 건강 및 웰빙 혜택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 및 데이터
원격 작업은 지난 2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곧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예측 분석 플랫폼에서 자동화 및 인공 지능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이 새로운 표준에 적응하고 더 나은 작업 공간을 만든다.
스타트업이 신기술에 몰리면서 전 세계 HR 소프트웨어 시장은 지금부터 2028년까지 1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주가 가장 중점을 두는 것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전략적 인력 계획 ▲분석 플랫폼 ▲대규모 기술 구축 ▲AI 기반 생산성 도구 이러한 도구는 고용주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측정하고, 보상을 최적화하고, 임금 불평등을 식별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동시에 직원이 기술을 습득하고 더 많은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술 향상 및 교육
직원 행복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특히, 회사의 98%가 상당한 기술 격차를 보고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분야에서 노력하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스타트업에게는 쉬운 승리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용주의 40%만이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목표 학습 및 기술 향상을 사용하고 있다.
교육 및 개인 개발을 제공하는 것은 직원이 자신의 위치에서 더 많은 성취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며 주어진 주제에 대해 인증된 전문가로 명단을 채워 회사를 돕는다. 이러한 추세는 고용주가 이러한 노력이 향후 몇 년 동안 성과를 거두는 것을 확인함에 따라 도약할 것이다.
◇스타트업 생태계의 ESG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트렌드이다. 실제로 전체 벤처캐피털 회사와 헤지 펀드는 ESG 원칙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ESG는 사람과 지구에 대한 회사의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스타트업이 자금을 조달할 기회를 만들거나 끊을 수 있다.
시드 단계 자금 조달에서 성장 단계 자금 조달에 이르기까지 벤처 캐피털 회사는 ESG 고려 사항을 고려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ESG 관행을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또한 ESG 원칙을 우선시하는 펀드가 그렇지 않은 펀드를 능가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
◇환경 의식
환경 영향과 같은 사항을 공개하는 것은 많은 회사에서 표준 관행이 되었을 뿐 아니라 의무 사항이 될 수도 있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이것은 이미 높은 우선순위이다.
SEC 의장 Gary Gensler는 2022년 초에 130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투자자들이 기업에 기후 위험을 보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조용히 밤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2023년에 접어들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유럽의 에너지 위기가 에너지 생태계가 얼마나 섬세한지 정확히 강조하면서 환경 영향이 점점 더 뜨거운 주제가 되고 있다.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은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또 다른 성장 추세이다. 기업은 더 이상 이익을 게시하고 주주 가치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이제 돌려주고 직원을 돌보고 윤리적 공급망을 유지해야 한다. 위법 행위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고 차별 없는 고용 관행을 보장하며 공정한 임금을 지급하는 강력한 정책을 가진 스타트업은 단순히 인정을 받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
◇스타트업 거버넌스
거버넌스 또는 신생 기업의 리더십도 최근 몇 년 동안 면밀히 검토되었다. 과거에 날아다니던 것들이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
투자자들이 고려하고 있는 몇 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깨끗한 정치 실적 : 기업은 우대를 받기 위해 정치 후보자에게 기부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확하고 투명한 회계 : 기업은 재무 보고를 공개하고 정직하게 해야 한다.
▲다양한 리더십 : 기업은 경영진과 경영진을 포함한 모든 수준에서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스타트업의 다양성
우리는 또한 신생 기업에서 더 다양한 팀의 경향을 보고 있다. 이는 다양성과 포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려는 욕구가 주도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고려하고 있는 몇 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인종 다양성 ▲성별 다양성
LGBTQIA+(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transsexual, queer/questioning, intersex, and allied/asexual/aromantic/agender) 포함 ▲신경다양성
◇스타트업 엑시트 트렌드
스타트업이 기업공개를 하든, 인수를 하든, 다른 회사와 합병하든, 출구는 결국 창업자와 주주들에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기업공개
기업공개는 스타트업에게 엄청난 일이다. 그것은 그들의 회사를 대중에게 알리고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자금 조달 기회와 물론 조사를 열어준다.
회사를 공개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초기 공모, 특수 목적 인수 회사 및 직접 상장. 이들 각각에는 고유한 이점과 과제가 있다. 초기 공모 또는 IPO는 아마도 회사를 공개하는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일 것이다. 이점 중 일부는 특히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월스트리트 최고 은행의 수많은 미디어 노출 및 가격 책정 지침을 포함한다.
특수 목적 인수 회사(SPAC)는 오퍼링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다른 회사를 인수할 목적으로 자금을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이다. 합병 또는 인수가 실현되지 않으면 공모 수익금이 주주에게 반환된다.
직접 상장은 규모가 크고 확고한 기업들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옵션인다. 직상장을 통해 회사는 변호사와 은행가에게 적은 비용을 지불하는 동시에 은행가가 아닌 시장이 주식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2022년 신규 상장 건수가 급감했지만 펜윅이 조사한 임원 및 투자자의 70%는 향후 2~5년 내에 활동이 반등할 것으로 믿으며 특히 직접 상장을 선호하는 정서가 있다.
▲인수
인수는 신생 기업의 가장 일반적인 출구 전략이다. 그 이유는 공모가 더 큰 급여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인수는 덜 위험하고 설립자에게 다른 일로 이동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수는 또한 투자자와 주주들에게 얼마의 돈을 언제 받을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는 반면, 공모는 이해관계자가 시장이 공정하다고 판단하는 가격에 주식을 팔도록 요구한다. 장기 목표에 대한 질문에 스타트업 창업자의 절반은 인수를 목표로 한다고 답했다.
▲합병
합병은 인수와 유사하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인수에는 더 큰 회사가 신생 기업을 인수하고 프로세스, 제품 및 종종 재능을 비즈니스에 흡수하는 것이 포함된다. 반면에 합병은 종종 두 회사가 함께 모여 완전히 다른 회사를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합병은 회사가 새로운 인재와 기술 또는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금 조달의 대안으로 신생 기업에 호소하고 있다. 합병 대가는 일반적으로 주주에게 직접 지급된다. 그리고, 주식 매각과 달리 모든 이해관계자의 동의 없이 기업의 지분을 100% 양도할 수 있다.
▲숫자로 보는 엑시트 트렌드
인수합병은 2022년 상반기에 2,502건의 엑시트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반면, SPAC 오퍼링을 포함한 공모는 총 스타트업 엑시트의 156건에 불과했다. 북미는 2021년 상반기에 182개로 전 세계적으로 유니콘 이탈 수를 주도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87개를 차지했다.
◇스타트업을 위한 최고의 국가
스타트업 생태계는 광범위하며 소수의 국가에만 국한되지는 않지만 일부 국가는 다른 국가를 능가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이 사실상 세계의 스타트업 수도로서의 지위를 잃을 것 같지는 않지만, 특히 2022년 초 일부 주요 정책 변화 이후에는 중국을 주시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미국
미국은 강력한 연구 개발 역량, 우호적인 정책, 많은 자금 조달 기회 덕분에 신생 기업의 최고의 목적지로 남을 것이다. 2021년 미국의 총 자금은 전년 대비 108% 증가한 1,080억 달러를 초과했다. 미국은 총 865개의 새로운 유니콘을 만들었고 앞으로 당분간 선두를 차지할 것이다.
▲영국
미국과 마찬가지로 영국은 많은 보조금, 세금 공제 및 야심 찬 기업가를 돕기 위한 정부 이니셔티브를 통해 신생 기업을 매우 지원하고 있다. 2022년 상반기에 영국 스타트업은 137억 5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고 총 66개의 유니콘을 호스팅 했다.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핀테크와 사이버 보안을 주도하는 자금 조달을 통해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의 또 다른 강자이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은 2022년 상반기에 총 42개의 유니콘을 호스팅 하면서 100억 달러를 모금했다.
▲캐나다
캐나다는 미국 및 영국과 마찬가지로 지원 규제와 다양한 정부 자금 지원 이니셔티브를 갖춘 활기찬 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캐나다 VC 거래는 2022년 상반기까지 상당히 강세를 유지했으며 평균 거래 금액은 2,300만 달러에 달했다. 캐나다에는 21개의 유니콘이 있다.
▲중국
중국은 막대한 인구와 17조 달러 규모의 경제를 가진 스타트업 거대 기업이다. 특히, 기술 분야에서 중국 스타트업에게는 많은 기회가 있지만, 역사적으로 정부의 감독과 검열은 국내 스타트업 측면에서 골칫거리였다. 중국은 162개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수의 유니콘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고 정부가 엄격한 규제 조사를 완화함에 따라 이 숫자는 극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결론
2022년의 거시 경제 환경은 확실히 스타트업 생태계의 주요 트렌드 중 일부를 주도했지만 특히 사람과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혁신적인 스타트업에 많은 가능성이 있다. 2023년에 들어서면서 올해 본 많은 트렌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많은 스타트업의 경우 허리띠를 졸라매고 펀드레이징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할 때이다. 가까운 미래에 경제가 상당히 우울해 보이지만 신생 기업이 게임에 참여하기에 반드시 나쁜 시기는 아니다.
스타트업엔 김순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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