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10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

스타트업엔 2023. 3. 27. 09:00
728x90

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열 번째 편으로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은 무엇이며, 크라우드 펀딩이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소개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개인과 조직이 다양한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를 위해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 인기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부상했다. 크라우드 펀딩의 핵심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소액을 모금하는 모금의 한 형태이다. 특정 프로젝트, 제품 또는 대중들이 관심이 있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소액을 기꺼이 기부하고자 하는 지지자 커뮤니티의 집단적 힘을 활용하는 것이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전부(全部)' 아니면 '전무(全無)'의 모델로 운영되는데, 이는 프로젝트 또는 이니셔티브가 정해진 기간 내에 미리 정해진 펀딩 목표를 달성해야만 모금된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 모델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과 리소스를 확보하는 동시에 후원자의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국내에 대표적인 크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와디즈'가 있다. 와디즈는 2013년에 출시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면서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다. 와디즈는 캠페인 시작부터 리워드 이행,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 이르기까지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 크리에이터를 도울 수 있는 숙련된 전문가 팀을 보유하고 있다.

와디즈 로고

크라우드 펀딩에는 기부 기반, 리워드 기반, 주식 기반 크라우드 펀딩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기부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특정 대의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 관심이 있는 개인에게 기부를 요청하는 것이다. 후원자는 일반적으로 가치 있는 대의에 기여했다는 만족감 외에는 가시적인 보상이나 혜택을 받지 못한다. 말 그대로 기부인 것이다.

리워드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후원자에게 기여에 대한 대가로 특정 리워드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은 후원자에게 후원 대가로 제품에 대한 조기 액세스, 특별 할인 또는 독점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지분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후원자에게 투자에 대한 대가로 회사의 지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려는 스타트업 및 초기 단계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개인과 조직이 은행이나 벤처 캐피털과 같은 전통적인 자금 조달 채널을 거치지 않고도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기존 자금 출처를 이용할 수 없는 스타트업이나 기타 이니셔티브에 유용할 수 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은 프로젝트 또는 이니셔티브의 성공에 투자하는 지지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가시성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기반도 구축할 수 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다.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은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홍보 및 관리에 상당한 노력과 리소스가 필요하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이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며, 캠페인이 성공하더라도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모으지 못할 수도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소액을 모금하는 모금의 한 형태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후원자 커뮤니티의 집단적 힘을 활용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에 새로운 자금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프로젝트 또는 이니셔티브의 성공에 투자하는 후원자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스타트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은 언론 보도와 소셜 미디어의 입소문을 불러일으켜 스타트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업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크라우드 펀딩은 자본을 조달하고, 지지자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