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13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스타트업엔 2023. 3. 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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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열세 번째 편으로 '죽음의 계곡(Death Valley)'는 무엇이며, 스타트업이 죽음의 계곡을 잘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스타트업의 '죽음의 계곡'은 일반적으로 창업 단계와 초기 성장 단계 사이에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중요한 시기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 스타트업은 자금 부족, 리소스 부족, 부적절한 시장 검증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높은 실패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이 시기를 스타트업의 '죽음의 계곡'이라고 부르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많은 스타트업이 이 단계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성장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부 데이터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최대 90%의 스타트업이 실패한다. 많은 스타트업이 이 중요한 시기에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적절한 자금이 없으면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 마케팅 또는 인재 확보에 투자할 수 없어 성장과 확장을 저해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장 가정을 검증해야 한다. 시장 검증에 실패하면 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수정하거나 아예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스타트업은 비전을 실행하고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입증된 실적이나 경쟁력 있는 급여 및 복리후생을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이 없다면 이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종종 기존 업체 및 같은 분야의 다른 스타트업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다. 이로 인해 차별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전략적인 자금 조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벤처 캐피털리스트, 엔젤 투자자 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찾아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타트업은 강력한 피치 데크를 구축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스타트업이 데스 밸리 단계를 극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시장 검증이다. 스타트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장 가정을 검증해야 한다.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타겟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또한 스타트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강력한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스타트업의 성공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그러나 데스 밸리 단계에서 스타트업은 기존 업체 및 같은 분야의 다른 스타트업과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강력한 팀 문화를 구축하고, 경쟁력 있는 보상 패키지를 제공하며, 경력 성장 및 개발 기회를 창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또한 스타트업은 대학, 액셀러레이터 및 기타 조직과 관계를 구축하여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데스 밸리 단계에서 스타트업은 기존 업체 및 같은 분야의 다른 스타트업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수 있다.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의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이나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스타트업은 강력한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유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스타트업의 성공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데스 밸리 단계에서 스타트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겟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 성공에 집중해야 한다. 피드백 수집,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반복 작업, 탁월한 고객 지원 제공 등이 필요하다.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여 충성도와 지지도를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스타트업의 데스밸리는 인내심과 회복력,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의지가 필요한 어려운 시기이다.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명확한 비전과 강력한 팀, 그리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끊임없이 집중하여 죽음의 계곡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기업임을 명심하자.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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