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12 '데모데이(Demo Day)'

스타트업엔 2023. 3. 29. 09:00
728x90

스타트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열두 번째 편으로 '데모데이(Demo Day)'는 어떤 행사이며, 스타트업이 데모데이에서 피칭을 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데모 데이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 투자자, 잠재 고객 및 다양한 기업가 커뮤니티에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행사다. 데모 데이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이 몇 달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고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해 온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에 열린다.

 

데모 데이에서 각 스타트업은 투자자 및 기타 잠재적 이해관계자 패널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소개할 수 있는 정해진 시간을 갖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3분에서 10분 정도이다. 프레젠테이션에는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 데모, 목표 시장에 대한 설명, 비즈니스 모델 개요, 재무 예측이 포함된다. 

 

스타트업에 자금이나 지원을 제공할 의향이 있는 투자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다. 데모 데이 행사는 여러 스타트업이 차례로 피칭을 하는 등 활기찬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기업가에게는 자신의 노력을 소개하고, 잠재적인 투자자를 만나고,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데모 데이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또는 인큐베이터에서 주최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소스, 멘토링, 지원을 제공한다. 데모 데이는 프로그램의 정점을 찍는 행사로, 스타트업이 자금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다음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데모 데이는 스타트업에게 흥미로운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펀드레이징 과정의 한 단계에 불과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데모데이 이후에는 투자자와의 실사, 협상, 최종 조건 확정 등의 기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스타트업에게 자금 확보는 끈기, 준비, 탄탄한 사업 계획이 필요한 길고 어려운 과정이다.

스타트업이 데모데이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시작하기 전에 청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칭 대상 투자자는 누구인가? 그들의 투자 기준과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타겟 시장의 주요 트렌드와 과제는 무엇인가? 청중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을 맞춤화하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투자자는 실제 고객을 위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 피치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타겟 고객이 겪고 있는 어려움,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잘 소개해야 한다. 데모 데이는 더 많은 청중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이점을 강조하는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데모를 준비해야 한다. 시각 자료와 기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더욱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면 성공에 더욱더 가까워진다.

 

간결하게 해야 한다. 청중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전문 용어와 기술적인 언어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모델, 수익원, 성장 잠재력을 설명하면 된다. 프레젠테이션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견인력을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 투자자는 스타트업이 이미 어느 정도의 견인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 여기에는 고객 확보 지표, 매출 성장률, 사용자 참여도 등이 포함된다. 주요 지표를 강조하고 비즈니스를 어떻게 확장할 계획인지 설명하면 된다.

 

자신감 있고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투자자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가로서 여러분에게 투자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자신감, 열정, 열정이 느껴지도록 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미리 연습하여 자료에 익숙해지고 에너지와 열정을 가지고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명확한 콜투액션(Call To Action)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마무리해야 된다. 여기에는 후속 미팅을 요청하거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거나 투자자를 제품 데모에 초대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해라. 투자자가 쉽게 스타트업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모 데이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게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잠재적인 투자자 및 후원자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행사이다.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투자자의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스타트업은 성장을 가속화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