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해외 스타트업]에콰도르 배달 애플리케이션 글로보(Glovo) 다니엘 아레발로(Daniel Arévalo)대표

스타트업엔 2020. 11. 17. 16:07
728x90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 전자상거래 증가로 배달 애플리케이션 산업 급성장
수입이 감소한 일반인들도 여유 시간에 배달원으로 일하며 겸업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전자상거래 이용이 많아지면서 배달 애플리케이션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에콰도르의 대표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 글로보(Glovo)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글로보는 에콰도르 키토 및 과야킬을 비롯한 7개 도시에서 2500개가 넘는 제휴 업체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전국에 등록된 배달원은 1500명에서 2500명으로 증가하고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했다고 밝혔다. 글로보 에콰도르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현주소와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글로보 로고 및 배달원의 모습(자료: Glovo)

Q1. 간략하게 기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글로보는 에콰도르 배달 애플리케이션 분야 선두주자 입니다. 구매 대행, 픽업 등 어떤 물건이든지 도시 내 45분 안에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배달 플랫폼입니다. 2015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설립돼 현재는 전 세계 650개 도시로 확장돼 있으며 유럽의 22개국을 포함해 중동, 아프리카 및 남미로 확대됐습니다. 글로보는 매달 250만 명의 사용자, 5만 명의 배달원 및 5만 개의 유통 업체가 신규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저는 글로보 에콰도르의 대표인 다니엘 아레발로(Daniel Arévalo)입니다.

 

Q2. Uber Eats 등 다른 배달 애플리케이션과의 차별점은 무엇이 있나요?

 

A2. 저희는 에콰도르에서 선도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슈퍼마켓이나 약국 등에서의 배달뿐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무엇이든지 배달이 가능하다는 것과 특급 배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도시 내 어디에서든지 주문하면 응답과 함께 배달까지 45분 내에 이뤄진다는 것이 다른 배달 애플리케이션과의 차이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저희는 시간이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연결해 교환이 일어나도록 했으며, 이로 인해 국가의 디지털 경제 발전 및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요구들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글로보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Q3. 에콰도르에 진출할 때 어떤 어려움이나 장애물이 있었나요?

 

A3. 가장 큰 어려움은 사람들이 기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핸드폰을 통해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배달받을 수 있으며, 심지어 식료품까지 주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에는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글로보가 에콰도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2018년부터 2년 만에 저희는 모든 보안 표준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됐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사업 파트너 모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보(Glovo) 다니엘 아레발로(Daniel Arévalo)대표(자료:queondagye.com)

Q4. 배달원의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특별한 어려움이나 문제는 없나요?

 

A4. 배달원들은 자신들만의 정해진 시간을 통해서 독립적으로 추가 수입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글로보를 이용합니다. 배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저희 글로보 시스템에 신분증, RUC(사업자 등록증), 범죄 기록 증명서 등 보안 관련 서류들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후 모든 서류가 글로보를 통해 컨펌되면 배달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5. 제휴 업체들 중에는 글로보 이용 수수료가 높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수수료를 낮추거나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계획은 없는지?

 

A5. 글로보는 시장에서 선도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저희는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고 파트너들은 충분한 판매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가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의견들로 인해서 저희는 Glovo WOW 같은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사용자가 좀 더 저렴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가맹 식당에서 콤보 메뉴 등을 주문할 수 있게 했습니다. 때로는 무료 배송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글로보는 항상 모든 소통 채널을 열어놓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판매를 늘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6.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이용이 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 매출의 변화가 있나요?

 

A6. 코로나19로 인해서 이용자들의 소비 습관에 변화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글로보 에콰도르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서 조사한 바 있는데 그 결과에 대해서 몇 가지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월부터 6월 사이의 글로보 이용량이 늘어났지만 3월에는 보건비상사태가 선포된 달로서 1월보다 약 15% 주문량이 감소했었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배달 이용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5월에는 가장 이용이 많은 달로 기록되면서 1월과 비교했을 때 매출이 60% 증가 했습니다.

 

결제 수단과 관련해서도 소비자들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50%의 사용자가 신용 카드로 결제했으며, 나머지 50% 사용자들은 현금으로 결제했는데 현재는 카드 사용자가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저희 글로보가 실행한 캠페인이 결실을 맺었다는 뜻이기도 한데 고객들과 배달원 사이에서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현금 사용 대신 디지털 결제 수단인 카드 사용을 장려했기 때문입니다.

 

주문량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이전에는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이 가장 주문이 많았던 반면에 2020년 4월 이후에는 이러한 특이점은 사라지고 매일 비슷한 주문량을 기록했습니다. 6월부터는 방역 조치가 서서히 완화되면서 주말에 다시 주문량이 많아지고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7. 에콰도르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요?

 

A7. 에콰도르에서만 적용되는 특별한 도전 과제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희의 목표는 에콰도르 다른 도시에서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이러한 목표 달성이 힘들 것으로 보였지만 최근 100% 원격 작업을 통해서 포르토비에호(Portoviejo) 및 이바라(Ibarra)주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재택 근무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저희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Q8. 앞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하나요?

 

A8. 앞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증가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경쟁 업체들도 생겨나면서 자신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기 때문에 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배달 서비스를 원하는 음식점 등이 직접 배달업체에 가입해 일정 수수료를 내고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글로보가 내세운 전략은 레스토랑이나 슈퍼마켓 등이 가입하지 않아도 배달을 원하는 소비자가 배달 수수료를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문서나 옷, 열쇠 등 다양한 물건을 소비자가 원하는대로 배달하며 배달 가능 물건의 제한이 없고 편의점이나 약국에서의 구매 대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에콰도르에서 빠른 속도로 이용자를 늘릴 수 있었다. 다만 높은 수수료, 전자결제시 취약한 보안 환경 등은 향후 해결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자료출처 : Glovo Ecuador 대표 인터뷰 자료, 주요 일간지 및 KOTRA 키토 무역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