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칠 영향

스타트업엔 2023. 3. 14. 13:29
728x90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으로 국내 벤처·스타트업 업계에도 파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SVB는 벤처·스타트업 투자에 집중된 은행으로, SVB 파산으로 미국 현지 스타트업들은 자금이 묶여 당장 다음 주부터 직원들에게 급여조차 지급할 수 없는 위기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벤처투자(KIVC)는 SVB 파산에 따른 국내 스타트업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SVB 파산이 국내 코스닥·벤처기업에 줄 영향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SVB 파산의 영향을 받는 스타트업들은 주로 미국 현지 VC에서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들이다. 이에 따라 국내 벤처·스타트업 업계에서도 투자심리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스타트업과 벤처 캐피털리스트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SVB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지원하며 명성을 쌓아왔다. 따라서 파산 소식은 스타트업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많은 사람들이 SVB의 파산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궁금해했다.

SVB의 파산은 SVB의 서비스에 의존하는 스타트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VB의 파산은 전 세계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SVB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생태계의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국내 IT업계 및 스타트업 업계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스타트업 업계는 "아직까지 직접적인 영향권은 아니다"라면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분위기이다.

 

SVB는 스타트업에 관대한 대출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이 기관의 부재로 인해 스타트업은 대체 자금원을 찾아야 할 상황에 놓였다.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자금 손실은 일부 스타트업, 특히 이미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스타트업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SVB의 파산으로 인한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은 귀중한 전문 지식과 멘토링의 원천을 잃게 되었다는 점이다. SVB는 단순한 은행이 아니라 많은 스타트업의 파트너로서 자금 조달, 채용, 성장 전략과 같은 문제에 대한 지침과 조언을 제공했다. 이러한 지원을 잃게 되면 많은 스타트업이 고립감을 느끼고 방향성을 잃게 되어 경쟁이 치열한 스타트업 환경에서 헤쳐 나가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SVB의 파산은 다른 금융 기관들이 스타트업에 대한 신용 연장에 더욱 신중해지는 도미노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SVB와 같이 평판이 좋은 기관의 실패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켜 신용 경색으로 이어져 스타트업이 자본에 접근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 상황이 분명 위기는 맞지만, 스타트업 업계는 회복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많은 스타트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능숙하게 대처하고 적응하는 데 능숙하며, SVB의 붕괴로 인해 자금 조달과 성장에 대한 접근 방식이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바뀔 수 있다.

 

SVB의 파산이 스타트업 업계에 미칠 영향은 아직 완전히 가시화되지 않았다. 많은 스타트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지만, 이에 대응하여 업계가 적응하고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SVB의 파산은 스타트업 생태계에 수반되는 위험과 도전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혁신과 성장에 대한 기업가들의 꿈이 좌절되어서는 안된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