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전승준 칼럼] ChatGPT의 이해와 응용

스타트업엔 2023. 6. 8.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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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6일(금) 아침 7시 30분에 (사)한국벤처혁신학회 부속 벤처혁신연구소(소장 전인오)의 개소식 기념 세미나에 참석했다. 세미나의 강사는 아주대학교 인공지능학과 및 산업공학과 교수인 신현정 교수님이었다. 나는 평소에도 BM 발명, IT 발명, 인공지능 발명 특허를 많이 취급하는데, 최근에는 챗GPT(ChatGPT)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업무를 하는데 ChatGPT를 많이 활용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다. 그래서 많은 기대를 하고 아침 일찍 세미나에 참석하였다. 아래는 세미나 내용과 내가 학습하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 ChatGPT란?

 

챗GPT(ChatGPT)는 OpenAI가 만든 대형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챗봇으로 GPT-3.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의미를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Generative : 다음에 올 단어를 확률적 계산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장을 생성 ▲Pre-trained : 사전에 대규모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 ▲Transformer : 문장 변환기
ChatGPT는 미리 훈련된 모델로, 큰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언어의 패턴과 통계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문장에 대해 의미 있는 답변을 생성한다.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번역 ▲문장 생성(논문, 보고서, 에세이, 시, 소설, 광고 카피, 기획안, 회의록 요약, 이메일 등)
▲자연어 추론(주어진 전제에 따라 새로운 사실을 유추하여 질문에 대한 논리적인 답변을 제공) ▲질의응답(주어진 질문을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찾아서 답변을 생성) ▲맥락 이해 ▲텍스트 분류(주어진 문장이 긍정적인지 혹은 부정적인지 판단하거나,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 ▲코딩

 

ChatGPT는 위의 7가지를 할 수 있다. 기존의 챗봇은 질문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DB에 저장된 정보와 단순히 패턴 매칭을 하는 방식으로 한정된 범위 내에서만 대화가 가능하다. 반면에, ChatGPT는 글의 표면적인 내용뿐 아니라 맥락을 이해하고, 과거 대화 기록을 기억함으로써, 직접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ChatGPT는 지금까지 여러 성능 테스트를 거친 결과 SAT 읽기 상위 7%, 수학 상위 11%, 로스쿨 시험 상위 10%, 의사면허 시험 통과, 의학 논문 공동저자 참여의 성과를 거두었다.

 

지금까지 평가를 종합해 보면… 상식 수준으로 답변 가능한 질문에 답하는 능력은 우수하나,
전문적인 지식(전문가)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흡하다고 한다.

 

나는 최근에 특허 관련 업무를 할 때 ChatGPT나 Bard(구글)를 자주 활용한다. 사용해 본 결과 내가 원하는 지식, 정보 검색에 상당히 유용하다. IT 특허 관련 업무를 할 때뿐만 아니라 조성물 관련 특허 작업 시 물질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수준 높은 특허 업무 글쓰기는 한계가 있다. 자유로운 글쓰기 및 창의적인 글쓰기는 잘 하고 있으나, 고차원적인 글쓰기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AI 챗봇 ‘아숙업(AskUp)’이 “열심히 일하는 40대 남자 변리사의 모습"을 그린 이미지

AI 챗봇 ‘아숙업(AskUp)’에 “열심히 일하는 40대 남자 변리사의 모습을 그려줘”라고 입력해 보았다. 위와 같이 나보다 잘생긴 모습으로 그려주었다. 인공지능은 이렇게 그림도 잘 그린다. 아숙업은 오픈 AI의 새로운 대형언어모델 GPT-4를 탑재한 카카오톡 메신저 기반 AI 챗봇 서비스다.

 

이외에도 최근 여러 인공지능 전문 기업들이 자사의 문자인식, 음성인식 기술에 오픈 AI의 ChatGPT를 융합한 기술을 활발하게 개발하고 있다. ChatGPT의 등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며, 의료, 교육 및 서비스 등 특화된 영역에 ChatGPT를 결합한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 GPT-3.5와 GPT-4 차이점

 

2022년 11월 GPT-3.5 버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ChatGPT가 처음 출시되었다. 그리고 23년 3월에 출시된 GPT-4는 ChatGPT의 유료 상품인 ‘ChatGPT 플러스’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GPT-4도 다른 언어 모델과 마찬가지로 문서에서 다음 토큰을 예측하도록 사전 훈련(Pre-trained)된 Transformer 기반 모델이다.

 

▲멀티모달(multimodal) : GPT-4는 멀티모달(multimodal) 기능으로 이미지를 인식, 이해하고 해당 이미지에 대한 텍스트 정보를 출력할 수 있다. 

멀티모달(multimodal) 기능

멀티모달은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통합해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춘 AI 기술이다. 사진이나 그림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 속 맥락까지 이해할 수 있다.

(사진출처=reddit.com)

GPT-4에 위 3가지 이미지를 보여주며 이 이미지가 재미있는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하면, GPT-4는 3가지 이미지가 각각 무엇인지 설명하며, “The humor in this image comes from the absurdity of plugging a large, outdated VGA connector into a small, modern smartphone charging port.(이 이미지의 유머는 작고 현대적인 스마트폰 충전 포트에 크고 오래된 VGA 커넥터를 꽂는 부조리함에서 비롯된다.)”라고 설명한다.

 

▲정교한 언어 이해와 처리 능력 : 기존 GPT-3.5는 영어 기준 3천 단어까지 한 번에 이해한다. GPT-4는 2만 5천 단어를 한 번에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기존 GPT-3.5는 약 8천 단어를 기억해 대화를 나눴다면, GPT-4는 약 6만 4천 단어를 기억한다. 즉, GPT-4는 이전 대화의 기억을 오래 지속하며 대화의 맥락에 적합한 답변이 가능하다.

 

◇ ChatGPT의 산업 응용

 

▲고객 지원 : ChatGPT를 고객 서비스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기업은 고객에게 개인화되고 효율적인 24시간 연중무휴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ChatGPT는 고객의 문의를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복잡한 요청까지 처리할 수 있어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자연어 인터페이스 : ChatGPT는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자연어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여 사용자가 복잡한 시스템 및 기술과 보다 직관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제조 환경에서 작업자는 자연어 명령을 사용하여 기계 및 로봇 시스템과 통신하여 제어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생산성을 향상하고 교육 요구 사항을 줄이며 인간과 기계의 원활한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Office 앱인 Microsoft 365에 코파일럿(Copilot)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Microsoft 365 Copilot은 Word, Excel, PowerPoint, Outlook 등에 포함되어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이며 업무 역량을 높여줄 것이다.

 

▲의사 결정 지원 및 데이터 분석 : 언어 처리 기능을 갖춘 ChatGPT는 산업 전문가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방대한 양의 비정형 데이터에서 관련 정보를 추출하고, 텍스트 기반 분석을 수행하며, 의사 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품질 보증 및 결함 감지 : 산업 환경에서는 제품 품질을 보장하고 결함을 감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hatGPT는 검사에서 얻은 시각적 또는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함 및 이상 징후와 관련된 패턴을 식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ChatGPT는 품질 보증 시스템과 통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결함을 신속하게 식별하며, 사전 예방적 품질 관리 조치를 촉진할 수 있다.

 

▲교육 및 지식 관리 : ChatGPT는 산업 환경에서 교육 및 지식 관리를 위한 가상 도우미로 사용할 수 있다. 직원들에게 온디맨드 정보, 절차 안내, 문제 해결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ChatGPT는 기관 지식의 저장소 역할을 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으므로 교육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일관된 운영 관행을 보장할 수 있다.

 

▲유지 보수 및 문제 해결 : 산업 장비 유지 보수 및 문제 해결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할 수 있다. ChatGPT는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안하고,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함으로써 기술자를 지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유지 보수 효율성을 개선하며 전반적인 장비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ChatGPT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이 고객, 직원 및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고 운영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자연어 이해 및 생성 기능을 활용하여 ChatGPT는 고객 지원을 혁신하고, 의사 결정을 간소화하며, 품질 관리를 개선하고, 교육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유지 보수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산업 환경을 재편하여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이고 지능적이며 고객 중심으로 만드는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편에서는 주요 기업의 ChatGPT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알아보겠다.

글/사진=전승준 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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