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뉴스

스타트업 잘하는 나라... 1인당 스타트업 투자가 가장 많은 유럽 6개국

스타트업엔 2023. 2. 15. 11:35
728x90

2023년에 접어들면서 스타트업 생태계는 재정에 대한 회의론과 걱정이 많았다. 글로벌 경기 침체, VC의 은행 계좌 축소, 비용 급증, 어느 정도의 비관론에 직면한 유럽의 많은 스타트업은 다양한 위험에 대한 걱정으로 2023년을 맞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장의 조짐이 있으며 현재까지도 잘 유지되고 있다.

 

1월 말에 유럽의 자금 조달 상황을 살펴보니 2022년 유럽 스타트업에서 12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유럽에서 1인당 스타트업 투자가 가장 많은 6개국은 다음과 같다.

에스토니아 지도

◇에스토니아

 

2022년 에스토니아는 1인당 투자액이 약 9800유로로 유럽 평균인 130유로를 뛰어넘었다. 에스토니아는 유럽의 신흥 스타트업 성공 사례 중 하나가 되었으며, 잠재력과 혁신을 발산하는 작은 국가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디지털 강점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예를 들어 에스토니아의 인터넷은 기본적인 인권으로 인식되어 IT, 사이버 보안 및 정부 분야의 리더가 되었다. 이는 또한 국제 창업자와 투자자가 인재를 찾기 위해 뛰어들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영어를 갖춘 풍부한 인재 풀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에스토니아는 또한 기술 및 IT 분야의 인재에 대한 수요 증가를 지원하는 에스토니아 스타트업 비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stonian Startup Database에 따르면 현재 에스토니아에는 14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설립되어 있으며 그 수는 계속해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에스토니아는 유럽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에스토니아의 인구는 약 130만 명) 에스토니아에는 10개의 유니콘이 만들어졌다. 2005년 Skype, 2007년 Playtech, 2015년 Wise, 2018년 Bolt, 2020년 Pipedrive, Zego, ID.me 및 Gelato 2021년, Veriff와 Glia는 2022년이다. 

아이슬란드 지도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는 혁신에 대한 신선한 접근 방식과 흥미로운 기업가 이야기로 빠르게 알려지고 있다. 유럽 ​​전체 평균 보다 훨씬 많은 1인당 약 500유로를 모금했다. 아이슬란드는 인구가 30만 명에 불과한 작은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향력 있는 혁신 스타트업을 배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가 전기의 98%가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나오는 등 미래 지향적인 기술 측면에서 지역 리더로 자리 잡았다. 사회적 영향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훌륭한 장소다.

 

현재 아이슬란드의 Foodtech 스타트업 45개, 아이슬란드의 에너지 및 환경 스타트업 30개, 아이슬란드의 건강 스타트업 18개를 포함하여 아이슬란드에는 167개의 스타트업이 있다. 

스웨덴 지도

◇스웨덴

 

스웨덴은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이 나라는 IKEA 또는 볼보와 같은 기업과 온라인 플랫폼 Klarna 및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Northvolt를 포함한 스타트업 유니콘을 육성했다. 2022년에 스웨덴 기업들은 1인당 약 570유로를 모금했으며 이는 유럽 평균보다 상당히 높다. 

 

Dealroom에 따르면 스웨덴 자금의 절반은 유럽 연합 외부에서 나왔다. '스웨덴 기술 보고서 ​​2022'에 따르면 스웨덴 스타트업 생태계의 가치는 불과 1년 만에 거의 두 배가 되어 현재 2,390억 유로에 달한다. Northvolt의 25억 유로 성장 주식, Klarna, Epidemic Sound의 총 24억 유로에 달하는 4개의 펀딩 라운드와 같은 메가 라운드를 볼 수 있었다.  Growth Equity 라운드와  Kry의 Series D까지.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스웨덴이 매력적인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특히, 스웨덴은 GDP의 3% 이상을 연구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최고의 투자 수준 중 하나이다. 또한 확립된 R&D 인프라와 교육을 잘 받은 인재 풀의 혜택을 받는다. 

스위스 지도

◇스위스

 

스위스 스타트업은 안정적인 경제, 번창하는 기술 현장,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의 혜택을 받으며 급증하고 있다. Swiss Venture Capital Report에 따르면 벤처 시장에는 총 투자 금액의 증가(29.7%)와 라운드 수의 증가(7.9%)라는 두 가지 주요 추세가 있다. 

 

이 나라는 47개 이상의 액셀러레이터 및 인큐베이터, 20개 이상의 투자 펀드, 18개 이상의 이벤트 및 네트워킹 조직, 기타 많은 생태계 플레이어가 있는 번창하는 스타트업 현장의 본거지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스위스 스타트업은 주로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추크 지역은 '크립토 밸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스위스에서는 2022년 1인당 스타트업 자금이 약 440유로였다. 전반적으로 2022년에 기술 회사에서 22억 유로 이상을 모금했으며 SonarSource, Scandit 및 Climeworks와 같이 총 30개의 유니콘이 있다. 이산화탄소 공기 포집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Climeworks는 6억 유로를 모금했다.

영국 국기

◇영국

 

전반적으로 2022년은 정치적 불확실성과 브렉시트와 같은 불리한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영국 스타트업 현장에서 성공적이었다. 투자율은 1인당 €465 미만이다. 또한 국가의 생태계 가치는 거의 43%나 증가했다. 스타트업이 영국에 지사를 두고 있거나, 영국 시장을 대규모 타깃으로 생각하거나, 채널 전반에 걸쳐 파트너와 협력하든, 영국은 스타트업 성공의 핵심 위치이다.

 

핀테크는 여전히 국내에서 지배적인 산업이며 런던은 핀테크 왕관을 유지하고 있다. 영국 스타트업은 현재 전 세계 핀테크 시장 점유율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가치는 110억 유로 이상이다.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으로는 Revolut(13억 파운드 모금), Wise(9억 9600만 파운드 모금) 및 Monzo(8억 4300만 파운드 모금)가 영국에서 출시되었다. 2022년에 새로운 핀테크 회사인 Fly Now Pay Later는 약 1억 5,500만 유로를 모금했다. 회사는 고객이 항공권 비용을 분할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핀란드 지도

◇핀란드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혁신과 기술 개발의 번창하는 허브이기도 하다. 이 나라는 Nokia, Rovio 및 Wolt와 같은 선구적인 회사를 우리에게 데려왔고 녹색 기술과 디지털 발전을 수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차별화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태어난 핀란드 혁신의 약 90%는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실현을 지원한다. 핀란드의 1인당 투자율은 1인당 약 335유로이다. 2022년은 핀란드에게 새로운 이정표에 도달하고 인상적인 자금 조달 거래가 성사된 기록적인 해였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