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뉴스

[해외동향] 2022년 주목해야 할 중국 스타트업

스타트업엔 2022. 10. 31. 16:31
728x90
중국 오성홍기

이번에는 2022년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한 주목해야 할 중국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본 기사에서는 10년 이내 창업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정리하였다. 최근 코로나 및 양국간 정치적인 잇슈로 왕래도 힘들어 지고 교류 및 수출 교역량도 대폭 감소한 상황이지만 전 세계최대의 시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기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우리가 관심을 갖고 확인하고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어 지면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중국의 전체 시장은 팬데믹 및 노동력 부족, 공급망 및 소비자 수요와 같은 기타 요인으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이 파산하는 등 2021년에 극적으로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경제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일부 산업은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

 

글로벌 VC 및 PE 시장은 계속 뜨겁다. 팬데믹이 디지털화 과정을 크게 가속화함에 따라 중국의 많은 스타트업이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여 혁신을 이루었고 기업 자금 조달 규모는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하이테크분야

ByteDance 로고

▲ByteDance(바이트댄스)


2012년 베이징에서 설립된 ByteDance는 인공 지능을 모바일 인터넷에 적용한 최초의 기술 회사 중 하나이다. 회사의 비전은 TikTok뿐만 아니라 Toutiao, Xigua Video, Douyin(TikTok의 중국어 버전), Toutiao Encyclopedia 및 Wukong Q&A와 같은 제품과 함께 성공적으로 수행한 "글로벌 생성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바이트댄스의 글로벌 레이아웃은 2015년에 시작되었다. "기술 해외 진출"은 바이트댄스의 글로벌 발전의 핵심 전략이다.

직원 수: 10001+
펀딩 금액: $9.4B
투자자 수: 29

Horizon Robotics 로고

▲Horizon Robotics(호라이즌 로보틱스)


Horizon Robotics는 인공 지능 컴퓨팅에 중점을 둔 스마트 모빌리티 회사이다. 2015년 Haidian에서 설립된 이 회사는 AI 프로세서, AI 알고리즘, AI 컴퓨팅 시스템 및 AI 도구 체인의 혁신을 통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자율주행차에 구현되며 AI 컴퓨팅 성능, 에너지 효율성, 신뢰성, 시장 출시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제공한다.

직원 수: 251-500
펀딩 금액: $1.6B
투자자 수: 43

Intellifusion 로고

▲Intellifusion(인텔리퓨전)


Intellifusion은 시각 인공 지능 분야에 주력하는 회사이다. 2014년 선전에 설립된 이 회사는 AI 알고리즘 플랫폼, AI 칩 플랫폼, 빅 데이터 플랫폼 및 기타 핵심 AI 기술 플랫폼을 갖춘 국내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다. 이 회사는 지능형 기술로 물리학을 변화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 2020년에 이 회사는 중국 공업정보화부(Ministry of Industry and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COVID-19 팬데믹과의 싸움에서 과학 기술을 지원하는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인공 지능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직원 수: 501-1000
펀딩 금액: $173.5M
투자자 수: 16

WeRide 자율주행 자동차

▲WeRide


WeRide는 스마트 시티를 위한 여행 및 화물의 새로운 모드와 경험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 최고의 L4 자율 주행 기술 회사이다.. WeRide는 Robotaxi, Mini Robobus 및 Robovan의 세 가지 제품 매트릭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온라인 자동차공유서비스, 주문형 버스 서비스, 자율주행 상용화 탐색에 이르기까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 수: 251-500
펀딩 금액: $312M
투자자 수: 26

 

◇Medical/ Healthcare 분야

WeDoctor 로고

▲WeDoctor 


WeDoctor는 지능형 디지털 건강 플랫폼을 갖춘 세계 최고의 의료 건강 기술 플랫폼이다. 2010년 항저우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지난 10년 동안 혁신과 기술을 통해 중국 의료 및 건강 산업의 디지털화와 지능화를 촉진하고 수십억 명의 중국인에게 고품질의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원 수: 1001-5000
펀딩 금액: $1B
투자자 수: 14

링크드케어 로고

▲링크드케어


LinkedCare는 2015년 상하이에서 설립되었다. 치과, 건강, 미용기관의 통합 운영 및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이 회사는 통합 단일 매장 관리, 체인 관리, 건강 파일/전자 의료 기록, 고객 관계 관리, 지능형 마케팅, B2B 거래 플랫폼, 송장 발행, 보험 지불 및 이미지 통합을 제공한다. 또한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업계 내 여러 회사를 연결하여 완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원 수: 251-500
펀딩 금액: $132.9M
투자자 수: 12

야오시방 로고

▲야오시방


Yaoshibang은 지능형 의약품 공급망에 중점을 둔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이다. 수조 달러 규모의 의약품 유통 시장에 직면해 있는 이 회사는 100만 개 이상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소매 터미널과 의료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규모 표준화된 상품군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술을 사용하여 전국적으로 400,000명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약 산업의 전체 체인의 디지털화를 구축하고 있다.

직원 수: 101-250
펀딩 금액: $495.6M
투자자 수: 14

 

◇Finance 분야

Ant Group 로고

▲Ant Group


Ant Group은 모바일 결제 플랫폼 Alipay의 모회사이다. 금융 기술을 위한 세계 최고의 개방형 플랫폼 중 하나인 이 회사는 중소기업과 개인 소비자를 위한 포괄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Alipay, Yu'ebao, Zhaocaibao, Ant Jubao, MYbank, Ant Huabei 및 Sesame Credit과 같은 하위 비즈니스 부문이 있다.

직원 수: 5001-10000
펀딩 금액: $22B
투자자 수: 15

Du Xiaoman Financial 로고

▲ 샤오만 파이낸셜


Baidu의 핀테크 지점인 Du Xiaoman Financial은 단기 대출 및 투자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8년에 설립된 Du Xiaoman의 금융 사업에는 소비자 금융, 지불, 인터넷 자산 관리, 인터넷 뱅킹, 인터넷 보험, 인터넷 증권 및 기타 부문이 포함되며 기본적으로 모든 금융 서비스 영역을 망라한다.

직원 수: 1001-5000
펀딩 금액: $4.8B
투자자 수: 4

Snowball Finance 로고

▲Snowball Finance


Snowball Finance는 인터넷을 통한 투자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금융 정보 서비스 회사이다. 2010년에 설립된 Snowball은 중국 투자자들에게 시장(상하이, 선전, 홍콩 및 미국)과 다양한 종류(예: 주식 및 펀드), 전문적이고 고품질의 양방향 거래소 및 편리하고 효율적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원 수: 11-50명
펀딩 금액: $293.1M
투자자 수: 6

 

◇Education 분야

위안푸다오 로고

▲위안푸다오


2012년에 설립된 Yuanfudao는 중국 최초의 K-12 온라인 교육 유니콘 회사이다. Yuanfudao는 가정에서 교사의 라이브 수업과 함께 초등 및 중등 학교의 모든 과목에 대한 과정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Yuanfudao, Yuantiku, Xiao Yuansouti, Xiao Yuankoushu 및 Zebra AI Class와 같은 다양한 온라인 교육 제품을 소유하고 있다. 2021년 7월 Yuanfudao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교육에 중점을 둔 새로운 교육 브랜드 "Pumpkin Science"를 출시했다.

직원 수: 10001+
펀딩 금액: $4.1B
투자자 수: 18

KnowBox 로고

▲KnowBox


KnowBox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교내 교습과 가정교습을 기반으로 지능형 교육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한다. AI 커리큘럼 시스템은 학생들에게 맞춤형 및 적응형 학습 튜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교내 교육 도구와 가정 과외 과정이 포함된다.

직원 수: 251-500
펀딩 금액: $305.8M
투자자 수: 9

Magic Ears 로고

▲Magic Ears


Magic Ears는 중국의 4세에서 12세 사이의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영어 학습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북미에서 온 수준 높은 외국인 교사들의 독특한 온라인 강의 스타일로 인해 큰 인기를 얻었다. 다양한 배경과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소규모 대화형 수업과 게임을 제공한다.

직원 수: 11-50명
펀딩 금액: $2,790만
투자자 수: 4

 

◇소비자 대면(Consumer Facing) 분야

Meituan 로고

▲메이투안


Meituan은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위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이 기업은 소비자와 셀러를 연결하여 사람들의 일상적인 요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석 배달 서비스 브랜드 "Meituan Waimai"를 소유하고 있으며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전거 공유 서비스 브랜드인 Mobike를 소유하고 있다.

직원 수: 10001+
펀딩 금액: $17.3B
투자자 수: 7

Dazhong Dianping 로고

▲따종 디엔핑


Dazhong Dianping은 현지 소비자 제품을 위한 플랫폼이다. 중국 최고의 지역 정보 및 거래 플랫폼이자 세계 최초의 독립적인 제3자 소비자 리뷰 웹사이트이다. Dianping은 지역 상인 정보, 소비자 리뷰 및 소비자 할인과 같은 정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단체 구매, 레스토랑 예약, 배달 및 전자 회원 카드와 같은 O2O(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원 수: 1001-5000
펀딩 금액: $1.1B
투자자 수: 16

Weidian Shopping 로고

▲위디안


Weidian Shopping은 사용자의 독특한 스타일을 기반으로 특정 상품을 추천해주는 스마트 모바일 쇼핑 앱이다. 오늘날 Weidian에는 거의 9천만 명의 소규모 및 마이크로 상점 주인이 있다. Weidian과 Weidian Store Manager의 두 앱을 통해 Weidian은 소규모 및 마이크로 상점 주인이 선호하는 개점 도구에서 기업가의 관심사를 개발하고 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변모했다.

직원 수: 11-50명
펀딩 금액: 3억 6800만 달러
투자자 수: 12

Zhubajie 로고
▲주바지에

Zhubajie는 디자인, IT, 마케팅 및 기타 "창의적" 영역의 프리랜서와 유료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웹사이트이다. 브랜드 마케팅, 소프트웨어 개발, 지적 재산권, 금융 및 세무, 기술 컨설팅, 사무 공간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원스톱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플랫폼으로 기업의 모든 단계에서 전문적인 서비스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직원 수: 1001-5000
펀딩 금액: $445.5M
투자자 수: 4

 

◇Entertainment 분야

 

▲SOUL
SOUL은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메타버스에서 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셜 네트워크이다. 사용자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정서적인 소통에 초점을 맞춘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탭 한 번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인물과 콘텐츠를 추천한다. 2016년 출시 이후 1억 명 이상의 젊은이들이 중국에서 Soul을 사용했다.

직원 수: 51-100
펀딩 금액: $60M
투자자 수: 4

Xiaohongshu 로고

▲샤오홍슈


Xiaohongshu는 2013년에 출시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비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짧은 비디오, 사진 및 텍스트를 통해 삶의 순간을 기록하고 삶의 순간을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Xiaohongshu는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커뮤니티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변모했으며 중국 UGC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다.

직원 수: 1001-5000
펀딩 금액: 9억 1770만 달러
투자자 수: 10

Mafengwo 로고

▲마펑오


Mafengwo는 여행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이자 데이터 기반 플랫폼이자 새로운 유형의 여행 전자 상거래이다. 전 세계 60,000개 이상의 여행지에서 교통, 호텔, 명소, 레스토랑, 쇼핑, 현지 엔터테인먼트 등 정보 및 상품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달 1억 2천만 명의 여행자가 여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중국의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관광 산물"이 되었다.

직원 수: 501-1000
펀딩 금액: $503M
투자자 수: 12

NetEase Cloud Music 로고

▲NetEase 클라우드 음악


NetEase Cloud Music은 스트리밍 기능을 갖춘 온라인 음악 포털이다. 개인화 된 "재생 목록"을 핵심 기능으로 하는 중국 최초의 음악 앱으로 가장 크고 다양한 노래 모음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또한 자신의 노래 목록을 만들고 플랫폼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또한 오디오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직원 수: 251-500
펀딩 금액: $1.4B
투자자 수: 10

 

이상으로 High-tech, Medical/Healthcare, Finance, Education, Consumer-facing, Entertainment 분야에서 총 21개 기업을 살펴보았다. 최근 중국내 정치적인 상황으로 중국의 창업 열풍이 꺾기는 건 아닌지 하는 의구심이 많이 들지만, 아직도 많은 중국의 청년들은 자기들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있다. 

 

 

스타트업엔 김순종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