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트렌드분석] 1편 빅데이터로 분석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스타트업엔 2021. 9. 23. 16:59
728x90
소셜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엔은 소셜 빅데이터 '썸트렌드'를 활용하여 트렌드분석 시리즈를 연재할 예정이다. (주)바이브컴퍼니에서 개발한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인 '썸트렌드'는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유튜브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보를 추출한다.

 

인공지능이 연관어분석, 긍.부정 분석도해서 결괏값을 보여준다. 특히 리트윗 제거 기능이 있어서 리트윗으로 인한 데이터 중복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트렌드 분석 시리즈의 첫 번째 편 키워드는 추석 연휴에 큰 화제가 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이다. 

 

#오징어게임

드라마 오징어게임 포스터(자료=넷플릭스)

넷플릭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지난 21일 미국 넷플릭스 톱 10 TV 프로그램 1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홍콩, 태국, 대만, 베트남, 카타르 등 22개국에서 넷플릭스 1위를 휩쓸었다.  영국, 프랑스, 일본 등 50개국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미국 비평 사이트인 로튼토마토 지수는 100%, IMDB 8.3점(10점 만점)을 받아 흥행성과 작품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셜빅데이터 "썸트렌드"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관심도를 확인해 봤다.

키워드 '오징어게임' 언급량 추이(자료=썸트렌드)

먼저 '오징어게임'이라는 키워드의 언급량을 살펴보면, 드라마 오픈 하루 전인 9월 16일에 총 437건의 언급량을 보였다. 드라마 오픈 일인 9월 17일 언급량을 살펴보면 3096건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날인 18일에는 7570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를 보인다. 이후 꾸준한 언급량을 보이며 관심을 끌고 있다. 전년 동기간 대비 언급량 증감률은 무려 42,882%이다.

키워드 '오징어게임' 연관어 분석(자료=썸트렌드)

다음으로 연관어 분석을 살펴보면, 드라마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들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정재, 공유, 정호연, 이병헌, 박해수 등이 언급되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화재를 몰고 온 드라마라는 것이 '추석'이라는 연관어를 통해 확인되었다.

키워드 '오징어게임' 긍부정 결과(자료=썸트렌드)
키워드 '오징어게임' 긍부정 결과(자료=썸트렌드)

다음으로 긍. 부정 결과를 살펴보면, 긍정이 62%, 부정이 35.1%, 중립이 3.4%로 전체적으로 시청자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긍정 단어로는 '많은 관심'이라는 키워드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관심 많다', '보고 싶다' 등이 뒤를 이었다.

부정 단어로는 '구리다'라는 키워드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속다', '비판', '부담스럽다' 등이 뒤를 이었다. 

키워드 '오징어게임' 유튜브 반응결과

유튜브 반응도에서도 긍정 56%, 부정 12%, 중립 33%를 기록하고 있다. 긍정 키워드로는 '좋다', '재밌다', '잘하다' 등이 거론되었다. 중립 키워드로는 '비슷하다', '미치다', '다르다' 등이 거론되었고, 부정 키워드로는 '잔인하다', '표절', '충격' 등이 거론되었다.

 

아무래도 드라마 내용이 목숨을 걸로 진행하는 서바이벌게임의 형식을 띄고 있고, 탈락자는 잔인하게 죽음을 당하는 장면이 잔인하고 무섭게 느꼈을 것으로 판단된다.

 

화재의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시즌 1에서 9편이 공개되었다. 제작사는 (주)싸이런픽쳐스이고, 각본과 연출은 영화 도가니, 수상한 그녀, 남한산성, 도굴 등을 제작한 황동혁 감독이 맡았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