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해외동향] 인도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확고한 기반을 찾는 마이크로 VC

스타트업엔 2023. 2. 13. 18:08
728x90

수년 동안 엔젤 투자자들은 인도의 스타트업에 첫 번째 수표를 썼다. 오늘날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과 그에 따른 스타트업에 대한 초기 투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롭고 유망한 자산군, 즉 마이크로 벤처 캐피털(micro VC) 펀드가 부상하고 있다.

 

Praxis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에는 2014년 29개에서 2020년 인도에 89개의 마이크로 VC가 있었다. 2014~2020년 동안 이 마이크로 VC 펀드는 741건의 거래를 통해 574개의 스타트업에 3억 4,6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보다 발전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마이크로 VC는 거의 10년 전에 전면에 등장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2015년에 약 200개 이상의 마이크로 VC 펀드가 있었고 그중 절반 이상이 실리콘 밸리에 있었다. 그들은 회사에 50만 달러에서 500만 달러 사이의 투자를 한다. 주요 마이크로 VC는 Bessemer, Sequoia, Greylock, NEA 및 Accel이다. 미국은 성숙한 스타트업 생태계이기 때문에 섹터별 마이크로 VC도 많이 있으며 후기 단계에 있는 회사에도 투자한다.

인도 국기

◇마이크로 VC의 부상

인도에서는 개인 역량에 투자하려는 많은 개인이 스타트업 생태계가 진화하고 있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느꼈을 때 이러한 추세가 시작되었다. 그들은 개별적으로 투자하기보다 공동으로 투자하기 쉽도록 나서서 자금을 마련했다. 펀드의 다른 팀원이나 파트너는 테이블에 다른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질 뿐만 아니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포트폴리오 회사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투자가 제공하는 높은 수익에 대한 약속은 또한 이를 환영하는 자산 클래스로 만들었다. 유니콘 인디아 벤처스(Unicorn India Ventures)의 매니징 파트너 아닐 조쉬(Anil Joshi)는 "투자가 상당히 위험하지만 높은 수익 범위는 투자자와 신생 기업에 매력적이다. 스타트업이 개인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동안 여러 수표 대신 단일 수표를 받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VC는 의미 있는 지분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수명 주기 초기에 투자한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집중하기 때문에 더 높은 알파를 창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마이크로 VC 대 VC 펀드 설정 비용으로 신규 진입자가 더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라고 BlackSoil의 공동 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Ankur Bansal은 말했다.

 

◇엔젤 투자자가 관련성을 잃을까?

 

투자 커뮤니티는 마이크로 VC와 엔젤 투자자가 공존하고 계속 관련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질의 거래 흐름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일부 마이크로 VC는 혼잡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마이크로 VC 시장은 초기 자금 조달 및 지원을 원하는 스타트업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게다가 많은 인도 시장의 기업들은 마이크로 VC와 엔젤 투자자 사이의 경계에 걸쳐 있어 시장 중복을 정의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나 그 수가 증가하고 인도 마이크로 VC 시장이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라고 Yagnesh Sanghrajka 공동 창립자 겸 CFO는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한 엔젤 투자자와 마이크로 VC 사이에 때때로 중복이 있을 것이라고 믿지만 둘 다 존재하고 벤처를 구축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엔젤은 8~10년이라는 일정 기간 안에 펀드를 정리해야 하는 마이크로 VC와 달리 회사를 떠나는 스트레스가 없기 때문에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관련성이 있을 것입니다. 신생 기업이 이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라고 Joshi는 말했다.

 

이제 신생 기업이 여러 단계에 걸쳐 자금을 조달함에 따라 초기 단계에는 여전히 투자자로서 엔젤투자자가 있을 수 있다. 

Auxano Capital의 최고 투자 책임자이자 공동 설립자인 Brijesh Damodaran은 "그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마 바뀔 수 있는 것은 일단 초기 수익이 들어오면 펀드 또는 마이크로 VC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Bansal은 마이크로 VC가 부각되면서 엔젤 투자자의 관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관련성을 잃을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엔젤 투자자와 마이크로 VC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서로 다른 목적과 역할을 수행합니다. 엔젤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상당한 자본을 제공하고 네트워크와 경험을 테이블에 가져올 수 있는 고액 자산가인 경향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VC, 반면에 지원 및 리소스 측면에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스타트업의 니즈도 다양하다. 일부는 엔젤 투자자가 제공하는 실무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마이크로 VC의 리소스와 전문 지식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Bansal은 "결론적으로 마이크로 VC의 부상은 엔젤 투자자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습니다."라고 말했다.

◇마이크로 VC의 LP

 

인도 마이크로 VC 시장에 투자하는 LP(제한 파트너)의 수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회사가 정기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마이크로 VC의 규모가 작고 펀드가 주로 HNI와 펀드 오브 펀드에 가입되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자금은 고액 순자산 개인(HNI)에서 나온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소규모 VC가 부문별 기회를 찾고 직접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 성장 VC 또는 대규모 기관으로부터 기여를 받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 활동적인 엔젤 투자자도 참여하여 더 많은 자격을 갖춘 거래에 접근할 수 있다.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의 회사에 직접 투자하는 2세대 기업가나 패밀리 오피스가 있고 그들이 포로가 되는 것도 자신감의 표시이다. 이러한 LP는 종종 초기 단계의 신생 기업과 잠재력이 높은 신생 기업에 대한 노출을 찾고 있으며, 이 자산 클래스에 액세스하는 방법으로 마이크로 VC 펀드를 본다. 또한 인도의 많은 패밀리 오피스와 2세대 기업가는 개인의 가치와 관심사에 맞는 대체 투자 옵션을 찾고 있으며 마이크로 VC 펀드에 투자하면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마이크로 VC의 다음 개척지

 

성장 단계로 이동하고 후속 자금 조달은 포트폴리오가 성장하고 포트폴리오에서 좋은 거래에 접근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마이크로 VC는 초기 단계의 벤처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공간을 계속 유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일부 마이크로 VC는 특히 성장 단계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게 시작하여 견인력을 얻은 다음 점차 성장 단계 자금 조달로 진행하려는 펀드 매니저"라고 Joshi는 말했다.

 

마이크로 VC는 전통적으로 초기 단계 자금 조달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미 후속 투자가 추세가 되고 있다. "인도의 마이크로 VC 생태계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일부 성공적인 마이크로 VC는 이미 추가 자금 지원을 통해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마이크로 VC는 또한 후속 자금을 사용하여 강화하고 있다. Inflection Point Ventures의 공동 설립자인 Ankur Mittal은 "스타트업에서 그들의 위치는 다음 자금 조달 라운드를 위해 전통적인 벤처캐피털 회사에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라고 말했다.

 

전반적으로 Bansal이 말했듯이 마이크로 VC는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및 더 큰 VC 생태계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그는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 시드 단계 거래량($200K 미만)은 계속해서 전체 거래의 10% 미만이었으며 마이크로 VC 펀드가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 격차"라고 말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