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뉴스

이스라엘(Israel)이 스타트업 강국이 된 이유

스타트업엔 2023. 7. 3. 16:16
728x90
인구가 917만 명인 것을 감안할 때 1인당 벤처 창업률은 단연 세계 1위
우수한 인재, 정부 지원, 좋은 투자환경, 교육지원 등으로 인해 창업하기 좋은 환경
이스라엘 국기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벤처 창업률을 자랑하는 스타트업 강국이다. 이스라엘은 인상적인 혁신과 기업가 정신으로 주목과 찬사를 받으며 스타트업 세계의 글로벌 강국으로 부상했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은 대략 6,000여 개 이상이며, 한 해 700여 개의 스타트업이 새로 탄생하고 있다. Statista.com의 2023년 6월 보고서에 따르면, 이스라엘에 새로 등록된 기업의 수는 2023년에서 2028년 사이에 총 8,000개 기업(+4.59%)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8년에는 18,260개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인구가 917만 명인 것을 감안할 때 1인당 벤처 창업률은 단연 세계 1위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정부의 지원과 기술적인 역량이 결합되어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중동의 작은 나라 이스라엘은 글로벌 스타트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며 전 세계 투자자, 기업가, 기술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혁신을 촉진하고 신생 기업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으로 인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스타트업 허브로서의 이스라엘의 여정은 역사적 요인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스라엘은 항상 교육, 연구, 기술을 중시해 왔다. 또한 1990년대에 고도로 숙련된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풍부한 재능과 전문성, 새로운 관점을 가진 인재가 유입되어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위한 비옥한 토양이 조성되었다.

 

이스라엘 스타트업 생태계의 핵심에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활기찬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사고방식, 회복 탄력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결단력으로 유명하다. 실패를 성공의 디딤돌로 여기며 기업가들이 빠르게 배우고, 반복하고,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스라엘 정부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스라엘 정부는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이니셔티브를 시행하고 있다. 이스라엘 혁신 당국은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자금, 보조금, 리소스를 제공하여 초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금 인센티브, 우호적인 규제, 연구 개발 활동에 대한 지원은 스타트업 생태계를 더욱 강화시킨다.

 

이스라엘은 탄탄하고 성숙한 벤처 캐피탈 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 및 해외 투자자를 유치하고 있다. 벤처 캐피탈 회사는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멘토링, 지도,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투자 자본의 유입은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성장과 확장성을 촉진했다.

 

이스라엘의 의무 병역 제도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군대는 이스라엘 젊은이들이 첨단 기술, 문제 해결 능력, 팀워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다. 많은 퇴역 군인들이 군 복무 경험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군대는 기업가적 인재를 양성하는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인구는 900만 명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수상자 100여 명을 배출했다. 또한, 이스라엘은 스타트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 및 연구 기관이 있다. 학계는 혁신과 지식 이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테크니온(Technion), 히브리 대학교(Hebrew University)와 같은 프로그램은 창업 활동의 온상이 되어 차세대 스타트업 창업자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스라엘의 기술 발전은 스타트업의 성공에 기여했다. 이스라엘은 사이버 보안, 농업 기술, 생명공학, 인공 지능, 청정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전 세계의 관심과 투자를 이끌어내며 이스라엘을 첨단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있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이 번창한 대표적인 분야로는 사이버 보안(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 내비게이션 및 매핑(Waze), 자율주행차(Mobileye), 금융 기술(Payoneer) 등이 있다. 이러한 성공 사례는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인지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업가들에게도 영감을 불어넣었다.

 

이스라엘은 전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 이스라엘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의 주요 시장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어 전 세계의 기업들과 협력하기가 쉽다.

 

이스라엘의 작은 내수 시장으로 인해 스타트업은 처음부터 글로벌하게 생각해야 했다. 이스라엘 기업가들은 국제 시장에 적응하고 진출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이스라엘은 실리콘밸리와 같은 글로벌 혁신 허브와의 긴밀한 유대 관계와 최고 수준의 기술을 생산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국제 네트워크와 시장에 접근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이스라엘이 스타트업 강국이 되기까지의 여정은 역사적 요인, 혁신 문화, 정부 지원, 투자 기회, 군사적 전문성, 교육, 기술 발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스타트업 생태계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이스라엘은 미래의 혁신을 주도하고 글로벌 기업가 정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소개는 '2022년 주목해야 할 최고의 이스라엘 스타트업'(기사보기)기사를 참조하길 바란다. 이 외에도 이스라엘에는 많은 우수한 스타트업이 있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스라엘 스타트업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트업엔 유인춘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엔, 스타트업 전문매체, 스타트업, startup, startupn, 스타트업뉴스, 스타트업 미디어, 스타트업 신문사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