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뉴스

일론 머스크(Elon Musk), 새로운 AI 스타트업 창업 준비 중... 회사명은 'X.AI' 유력

스타트업엔 2023. 4. 17. 16:53
728x90
그의 새로운 AI 스타트업은 별도의 회사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트위터 데이터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혀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인공 지능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트위터의 컴퓨팅 능력을 키우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자신의 회사인 테슬라와 트위터가 대량의 GPU를 구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파이낸셜 타임즈는 머스크의 AI 벤처가 다른 회사와는 별개의 법인이 될 것이지만, 트위터 콘텐츠를 학습에 사용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탐색하기 시작한 일론 머스크의 AI 프로젝트는 별도의 법인이지만, 트위터 콘텐츠를 데이터로 사용하여 언어 모델을 훈련하고 테슬라의 컴퓨팅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AI 프로젝트가 트위터의 일부가 될 것이라는 이전 보도와 다소 상반되는 내용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축하기 위해 머스크는 딥마인드를 비롯한 최고의 AI 회사에서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있으며, 이미 딥마인드의 이고르 바부슈킨과 약 6명의 다른 AI 전문가를 영입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직접 알고 있는 한 개인에 따르면 머스크는 다양한 스페이스X 및 테슬라 투자자들과 그의 최신 AI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가능성에 대해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해당 프로젝트가 트위터의 일부가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트위터 스페이스 인터뷰에서 머스크는 트위터가 약 10,000개의 엔비디아 컴퓨팅 GPU를 조달했다는 보도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머스크는 요즘 테슬라와 트위터를 포함한 모든 기업이 컴퓨팅과 AI를 위해 GPU를 구매하고 있다며 이를 인정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와 오라클이 AI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수만 대의 엔비디아 A100 및 H100 GPU를 구매한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머스크는 "현재로서는 모두가 GPU를 구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와 테슬라도 확실히 GPU를 구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AI 및 고성능 컴퓨팅(HPC)을 위한 엔비디아의 최신 H100 GPU는 상당히 고가이다. CDW는 80GB의 HBM2e 메모리가 장착된 엔비디아의 H100 PCIe 카드를 개당 30,603달러에 판매한다. 이 제품을 빠르게 구입하길 원한다면 Ebay에서 개당 40,000달러 이상에 판매되고 있는 웃돈을 주고 사야 한다.

 

최근 엔비디아는 대규모 언어 모델 학습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궁극의 듀얼 GPU 188GB 솔루션을 위해 두 개의 H100 PCIe 카드와 각 카드에 96GB의 HBM3 메모리를 연결하는 훨씬 더 강력한 H100 NVL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확실히 개당 3만 달러를 훨씬 웃도는 가격이지만, 엔비디아가 LLM 프로젝트를 위해 수만 개의 보드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이러한 제품을 어느 가격에 판매할지는 확실하지 않다.

 

한편, 머스크의 기업 그룹 내에서 AI 팀의 정확한 위치는 아직 불분명하다. 이 유명한 기업가는 3월 9일 네바다주의 사업 기록을 인용해 파이낸셜 타임즈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X.AI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한편, 그는 최근 회사 기록에서 트위터의 이름을 X Corp.로 변경했는데, 이는 'X' 브랜드로 '모든 앱'을 구축하려는 그의 큰 그림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머스크는 X.AI의 단독 이사이며, 머스크의 재산을 관리하는 재러드 버첼이 비서실장으로 등재되어 있다.

 

엘론 머스크가 2015년에 공동 설립했지만 더 이상 관여하지 않는 OpenAI의 ChatGPT가 빠르게 발전하는 것을 보고 라이벌 회사 설립을 검토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새로운 AI 벤처는 테슬라나 트위터의 틀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 다른 회사들과는 별도의 법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