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스알못'을 위한 스타트업 용어 파헤치기 시리즈 #28 '브랜드 페르소나(brand persona)'

스타트업엔 2023. 4. 20. 09:00
728x90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용어가 처음 스타트업을 접하는 '스타트업을 잘 알지 못하는(이하'스알못')사람들에게는 마냥 생소하고 어렵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말이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에 관한 용어 또한 영어가 많다. 스타트업엔은 기획기사로 스타트업 용어를 하나씩 파헤쳐서 설명하려고 한다.

 

스물여덟 번째 편으로  '브랜드 페르소나(brand persona)'는 무엇인지, 스타트업에 브랜드 페르소나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본다.

페르소나란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뜻하는 말로, 겉으로 드러난 ‘외적 성격'을 의미한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브랜드에서 연상할 수 있는 외적 성격을 말한다. 즉, 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성공적인 브랜드가 되는 필수 전략이다. 초기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마케터들은 자신이 원하는 타깃의 라이프스타일과 성향, 말투까지도 생각하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는 노력이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하려면 브랜드의 사명, 비전, 가치뿐만 아니라 타겟 고객과 그들의 필요와 선호도를 이해해야 한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일치해야 하며 소셜 미디어, 광고, 고객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된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는, 첫째, 잠재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브랜드 충성도와 지지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경쟁사와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포지셔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개성이 뚜렷한 브랜드를 더 잘 기억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기억력을 향상시켜서 결국에는 우리 회사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하려면 기업은 타겟 고객과 경쟁업체에 대한 조사부터 시작해야 된다. 또한 브랜드의 사명, 비전, 가치를 정의하고 브랜드를 정의하는 주요 특징과 속성을 파악해야 한다. 속성에는 유머, 진정성 또는 혁신과 같은 것들도 포함된다.

 

브랜드 페르소나가 정의되면 기업 문화부터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통합되어야 한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브랜드의 시각적 및 그래픽 디자인뿐만 아니라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톤과 스타일을 일관성이 있게 유지해야 된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성공적인 브랜딩 전략의 필수 요소다.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함으로써 기업은 충성도와 지지를 불러일으키는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명확하고 일관된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하는 것은 스타트업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브랜드 페르소나가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면, 브랜드 페르소나는 스타트업에 정체성을 부여한다. 단순히 이름과 로고를 갖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개성을 만들어야 된다. 페르소나는 회사의 가치, 사명, 목표를 반영해야 하며, 모든 브랜딩 활동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뚜렷하고 일관된 브랜드 페르소나를 만들면 스타트업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눈에 띄고 타겟 고객에게 더 기억에 남을 것이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자신과 관계가 있다고 느끼는 회사와 거래할 가능성이 더 높다. 고객의 니즈, 선호도, 불만 사항을 파악하여 마케팅 및 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스타트업을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잘 정의된 브랜드 페르소나는 경쟁에서 돋보이게 한다. 또한 다른 스타트업과 차별화되는 고유 판매 제안(USP)을 수립할 수 있다. 스타트업을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에 집중하고 이러한 특성을 중심으로 브랜드 페르소나를 구축하면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브랜드 페르소나는 회사 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명확한 브랜드 페르소나는 스타트업의 가치와 사명에 부합하는 문화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브랜드 페르소나에 공감하는 직원은 회사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참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타트업은 반듯이 시간을 들여 명확하고 일관된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하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스타트업엔 유인춘 기자

 

스타트업엔(StartupN)

스타트업 전문매체,스타트업,인터뷰,해외스타트업정보,스타트업기업,투자기관,VC,엑셀러레이터,뉴스,속보,스타트업 미디어,미디어

www.startupn.kr

728x90